• 최종편집 2024-03-19(화)

전체기사보기

  • 김경희 이천시장, 중대재해“Zero”위한 해빙기 안전점검 나서
    <사진=이천시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가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19일까지 중대재해 ‘제로(Zero)’라는 목표로 해빙기 대비 중대재해(산업·시민) 예방을 위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봄철 해빙기는 얼어붙은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화되어 시설물 및 지반의 침하·붕괴 등 대형 건설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시기이다. 이에 시에서는 안전총괄과, 유관부서, 안전관리자문단(민간전문가, 대한산업안전협회) 등으로 안전점검반을 구성하여 노후 교량(12개소), 공공하수처리시설(7개소), 도로건설 현장(14개소) 등 총 33개소의 중대재해 시설물에 대하여 현장 안전점검을 약 3주간 실시하였다.   이번 현장점검에서 중대시민재해 시설물은 특히 시민의 안전을 위한 건축물 관리, 소방시설과 수·배전반의 고압전기시설, 안전조치, 위험물 저장소 등을 중점으로, 발주 건설공사에서는 근로자의 건강한 일터를 위한 피난 유도선, 작업별 소화시설, 추락 방지를 위한 안전덮개 설치 등의 안전조치 이행을 중점으로 성공적인 점검을 마쳤다.   안전점검 결과 조치가 필요할 경우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중대한 결함이나 보강이 필요한 경우는 후속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재해발생 없는 안전한 이천시가 되기 위해서는 안전관리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철저한 사전점검이 중요하다”면서 “주기적인 현장점검 및 지도를 통해 시민이 안전한 이천시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경희 이천시장은 현장점검이 진행되는 동안 시설물 및 공사 현장 등을 방문해 직접 안전점검을 수행하고, 건설현장의 애로사항도 청취하는 등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였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번 현장점검이 이천시의 중대재해 발생 제로를 유지하는데 일조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각 분야의 전문적인 조언을 바탕으로 한 권고사항 등을 적극 반영하여 안전한 이천시, 힘나는 이천시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9
  • 경기 이천시, '24시간 아이돌봄센터' ... 3월 29일부터 시범운영
    <이천시 제공>   - 경기도 최초로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운영 -  - 전문 보육교사 상시 대기 ... 영유아부터 초등학생(0세~12세) 대상 - - 시간당 1천원 이용료, 직접방문 or 전화예약 신청 가능 -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가 '이천시 24시간 아이돌봄센터' 틈새 돌봄 서비스 지원을 오는 3월 29일부터 시범운영 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천시 24시간 아이돌봄센터(가칭) 는 경기도 최초 365일 24시간 연중무휴 틈새돌봄 서비스 지원사업으로 이천시가 저출산을 극복하고자 중점적으로 돌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자 맞벌이 등 돌봄이 필요한 부모들에게 양육 부담을 해소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틈새 돌봄을 지원한다.   이천시 24시간 아이돌봄센터 운영 지원사업은 영유아부터 초등학생(0세~12세) 아이를 둔 이천시 주소를 둔 부모(보호자)라면 누구든지 이용 가능하며, 사랑으로 보듬어 밤에도 안전하게 돌봐 주는 경험 많고 따듯한 전문 보육교사가 상시 대기중이며, 이용료는 시간당 1천원으로 직접 방문 및 전화예약 신청 가능하다. 추후 4월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예약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이천시 24시간 아이돌봄센터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보육도시를 만들어 나가면서 이천시 저출산을 극복하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9
  • 이천시, ‘고향사랑기부제’답례품 공급업체 추가 모집... 4월5일까지
    ▲이천시청 전경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가 3월 25일부터 4월5일까지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를 추가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이번 추가모집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를 활성화하고 관광 서비스 분야를 추가해 기부자들의 답례품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이천시 관계자는 “가공식품, 농·축·임산물 등 기존분야에서도 지역 내에 사업장을 둔 사업체(사업자등록, 통신판매업등록)로부터 답례품 신청이 가능하며 특히, 이번 추가모집부터는 체험·숙박·관광형 서비스 상품 분야의 사업체의 신청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신청은 관련 서류를 갖춰 3월 25일~4월 5일 이천시청 홍보기획팀으로 방문 또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 이천시는 답례품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답례품 공급업체를 선정하며, 선정된 답례품은 5월 중 ‘고향사랑e음’사이트를 통해 기부자들에게 공개된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9
  • 광주시, 봄나들이 철 맞아 '다중이용시설 위생지도·점검' 실시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는 봄나들이 철을 맞아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식품위생 안전사고에 대비하고자 고속도로 휴게소 등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위생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3월 20일부터 6일 동안 실시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유통기한 경과 제품 보관‧사용‧판매 여부 ▲조리시설 내 위생적 관리 여부 및 보관 온도 준수 여부 ▲음식물 재사용 여부 ▲원료 보관실, 세척실, 제조가공실 등의 위생적 관리 ▲위생모‧마스크 착용 등 기타 식품위생법령 준수 여부 등이며 수거‧검사 의뢰도 병행 실시할 예정으로 식품위생법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에는 과태료 등 행정처분 조치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봄나들이 철 유원지, 봄꽃 구경 등을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시민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식품이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9
  • 경기 광주시,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준비 '박차'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퇴촌토마토축제위원회가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슬로건을 ‘토마토로 붉게 물든, 너른고을 퇴촌거리!’로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토마토로 붉게 물드리는 3일간의 퇴촌거리 잔치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당선작은 올해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 대표 표어로 활용된다.   이번 축제 표어 공모는 지난 1월 16일부터 25일까지 10일 동안 접수한 결과 전국에서 271명이 참여해 총 396건이 접수됐다. 퇴촌토마토축제위원회는 2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지난 15일 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당선작 1개, 최우수작 1개, 우수작 2개, 장려상 6개를 최종 선정했다.   석봉국 축제위원장은 “공모전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는 기존의 개최 방식을 탈피해 거리 축제로 개최되는 만큼 전보다 차별화된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해 방문하시는 방문객들께 알차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 드리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22회 퇴촌토마토축제는 오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퇴촌면 광동로 일원에서(회전교차로↔온누리약국 사거리) 개최되며 KBS2 라디오 ‘주현미의 러브레터’ 공개방송 등 다양한 공연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9
  • 여주시, 불법촬영 시민감시단 '예방캠페인' 실시
    <사진=여주시 제공>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여주시가 지난 15일 한글시장 일원에서 ‘불법촬영 등 디지털 성범죄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날 행사에는 불법촬영 시민감시단(경기도 여성단체협의회 여주시지회) 등 총 12명이 참석했으며, 개인이 휴대하기 편리한 몰래카메라 탐지 필름을 배부해 불법촬영이 의심되는 곳에서 언제든 활용하고, 시민들 스스로 불법촬영에 대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내했다.   불법촬영 시민감시단 한 단원은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고 앞으로도 시민이 안심하고 공중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불법촬영 몰래카메라 범죄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는 불법촬영 카메라 탐지기 대여사업과 더불어 불법촬영 시민감시단 운영을 통해 오는 12월까지 관내에서 불법촬영 예방캠페인과 다중이용시설 화장실 내 불법촬영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9
  • 여주, ‘제8회 여주흥천 남한강 벚꽃축제’ 29일부터(3일) 개최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봄을 알리는 ‘제8회 여주흥천 남한강 벚꽃축제’가 3월 29일부터 31일까지(3일간) 여주시 흥천면 귀백리 168-3번지 일원에서 개최된다.   제8회 여주 흥천 남한강 벚꽃축제’는 흥천면 귀백리와 율극리, 상백리 일대에서 ‘즐겨 봄, 느껴 봄, 함께 해 봄’을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 그리고 체험거리가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 잡는다.   벚꽃요정 선발대회, 어린이 동시쓰기, 벚꽃길 인생네컷 포토존 등 벚꽃과 어우러질 다양한 행사를 구상하고 있다. 축제 마지막 날에는 팝핀현준과 박애리의 폐막공연이 진행된다.    여주흥천남한강벚꽃축제추진위원회 이인묵 위원장은 “여주 흥천남한강벚꽃축제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개최되는 벚꽃축제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먹거리·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다”며 “가족, 연인과 함께 흥천 벚꽃길에서 봄 내음을 만끽하며 아름다운 추억을 가지고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9
  • 경기도, ‘전국 최초’ 자립준비청년 임대보증금 전액 지원
      - 아동복지시설 퇴소, 가정위탁이 종료되는 만 18세 이상 자립준비청년 대상 - - GH 공공임대주택에 입주... 전국 최초로 표준임대보증금 이내 모두 지원 -  [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경기주택도시공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는 자립준비청년의 임대보증금 전액(도비 100%)을 지원하는 ‘자립준비청년 주거비 지원사업’을 올 하반기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자립준비청년은 아동복지시설, 그룹홈(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의 보호를 받다가 만 18세 이상이 되면 홀로서기에 나서는 청년을 의미하며, 경기도에서만 매년 약 260명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도는 임대보증금 일부만 지원하던 기존 방식에서 나아가 경기주택도시공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는 경우 내야 하는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7천266만 원의 표준임대보증금 전부(기존 보조금 지원 대상자의 경우 차액 전부)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규 입주자뿐 아니라 기존 입주자도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사업예산은 도민환원기금을 활용해 8억 3천만 원을 확보했다.   사업 규모는 78호다. 도는 민간위탁심의, 위수탁 계약체결 등 행정절차를 거쳐 이르면 올 하반기부터 위탁기관을 통해 신청을 받는다.   앞서 지난해 6월과 7월 충남 천안에서 사회에 첫발을 디딘 자립준비청년이 한 달 간격으로 잇따라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사고가 있었고, 2022년에도 광주광역시에서 두 명의 자립준비청년의 극단적인 선택이 있었다. 자립준비청년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겪는 큰 어려움 중 하나가 주거 불안이다.   이에 도는 자립준비청년 지원대책에 절실함을 느끼고 2022년부터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도 의회와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이후 주거지원 간담회, 대책회의 및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해 청년 맞춤형 상담센터 설치를 통해 다양한 사회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고 주거복지와 지원사업을 한 번에 제공하는 체계를 마련하는 등 지원사업을 구체화했다.   2023년 1월에는 경기도의회 김태형 의원 대표 발의로 ‘경기도 주거기본 조례’에 자립준비청년 정의를 포함하는 등 법적근거를 마련했다. 경기도는 최근 보건복지부와 이번 사업에 대한 사회보장제도신설 협의를 완료하기도 했다.   한편 도는 자립준비청년들의 신속한 주거안정 지원을 위해 기존 경기복지재단에서 운영했던 희망디딤돌센터(화성·고양)와 개별 민간위탁사업이었던 멘토-멘티 함께서기, 마음건강 상담지원을 올해부터 경기도자립지원전담기관 사업으로 통합해 주거공간 24실(자립생활관 18, 자립체험관 6)을 운영한다. 희망디딤돌센터는 자립준비청년의 주거공간 지원과 사례관리 서비스를 신속하고 원활하게 밀착 지원하기 위한 주거 공간(자립생활관)이다. 자립지원전담기관의 종사자도 지난해 37명에서 올해 62명으로 대폭 증원하는 등 자립준비청년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에 힘쓴다.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자립준비청년들이 우리 사회의 당당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자립할 수 있도록 사회 전체가 든든한 울타리가 돼야 한다”며 “우리의 혜택을 통해 자립준비청년들이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사회적으로 경제적으로 적응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4-03-19
  • 이천백사 산수유마을에 '임금님 행차 대취타 공연' 펼쳐져
    <사진=이천시 제공> -  17일,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성공 기원 ... 이천대취타보존회 “임금님 행차 대취타 공연' -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대취타보존회가 지난 17일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성공기원 임금님 행차 대취타 공연을 이천백사산수유마을에서 펼쳤다.    이천대취타보존회(회장 정덕희)에서는 회원 30여 명과 함께 이천백사산수유마을을 찾은 상춘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고자 임금님 행차 대취타 공연을 했다. 이에 많은 방문객은 행차를 따라가며 공연을 즐기며, 함께 사진을 찍으며 봄꽃놀이와 더불어 또 하나의 추억을 쌓았다.   노란 꽃몽우리를 터트리기 시작한 산수유꽃을 보기 위해 많은 방문객의 발길이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방문객의 안전, 편의를 위해 이천백사산수유마을추진위원회 위원과 도립리 마을주민은 방문객 편의를 위해 교통, 환경미화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한편, 올해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는 3월 22일부터 3월 24일 3일간 개최되며, 다채로운 체험, 공연, 이벤트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8
  • 경기 이천시, 출산·양육 가구 주택 구입 '최대 500만 원' 취득세 감면
    ▲이천시청 전경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는 2024년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신설된 출산·양육 가구 주택 구입에 대한 취득세 감면을 시행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올해 1월 1일부터 2025년 12월 31일까지 자녀를 출산한 부모(미혼모 또는 미혼부 포함)가 출산일부터 5년 이내에 취득하는 12억 원 이하인 1주택이 대상으로 취득세액 500만 원 이하인 경우에는 100%면제하고, 5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최대 500만 원까지 감면된다.   또한, 출산 지원의 정책 목적을 고려해 다주택자는 감면이 배제되나, 주택 취득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1가구 1주택이 되는 경우는 감면받을 수 있으며, 취득한 날부터 3개월 이내에 해당 자녀와 상시 거주를 시작하여 3년 이상 실제로 거주를 해야 한다.   시는 이번 감면 혜택이 출산·양육 가구의 주택 취득비용을 줄이고 더 나은 양육 환경을 제공해 저출산 위기극복 및 출산율 제고, 출산 예정 가구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일 세정과장은 “앞으로도 지방세 관련 감면 사항에 대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를 전개하여 시민들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등 효율적인 세정운영을 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8
  • 이천시, 2024년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대상자 모집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도시농업 기반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3월 18일부터 4월 5일까지 2024년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대상자를 모집한다.   도시농업 교육텃밭 프로그램 사업은 도심 속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텃밭 기반조성 및 도시농업 전문가의 재배기술 교육을 지원한다.   이천시에 주소지를 둔 기관 및 단체는 신청 가능하며 서류심사, 현지 실태조사, 도시농업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2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다.   신청 서류는 이천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교부받을 수 있으며 구비서류를 갖춘 후 4월 5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농업진흥과 방문, △전자메일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정현숙 농업진흥과장은 “텃밭재배를 통해 도시농업의 즐거움을 알아가고 심리적·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시농업 기반 조성 및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농업기술센터 생활자원팀(031-644-4132)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8
  • 이천마장도서관,‘날아라 위플레이’등 도서관주간 행사 운영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 마장도서관은 ‘도서관주간(4.12.~4.18.)’을 맞이하여 3.30.(토) 종이비행기 국가대표 ‘위플레이’ 이승훈 선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다양한 도서관주간 프로그램를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미니화분 떡케이크 만들기(유아/초등/중등~성인), ▲봄맞이 반려식물 가드닝(초등1~2/초등3~6학년), ▲봄향기 가득 디퓨저 만들기(초등1~2/초등3~6학년)로 구성되며, 이 외에도 도서대출을 5권 이상 한 어린이에게는 뽑기 이벤트 ▲뽑기를 뽑아 봄을 운영하고 ▲훼손도서 전시, ▲과년도 잡지 배부 등 시민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특히 ▲‘날아라 위플레이’ 공연과 ‘퓨전국악공연 ▲아리모리앙상블과 함께 봄’ 공연은 봄을 맞이하여 도서관 근처 오천공원에서 야외공연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도서관 서비스를 시민들이 한층 더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 주간을 맞아 시민들이 도서관에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뜻깊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고 앞으로도 도서관이 지역사회에서 시민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도서관주간 프로그램은 이천시도서관 통합회원이면 대상별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수강신청은 이천시통합도서관 홈페이지(http://www.icheonlib.go.kr) 문화행사 메뉴를 통해 3월 18일(월)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가능하며, 자세한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또한 이천시통합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8
  • 경기 이천시, 기관단체 기부 "이천을 바꾸는 따뜻한 관심" 이어져
    <사진=이천시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는 지난 15일 새마을운동(이천시지회), 한국생활개선(이천시연합회), 이천시연합동문회,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CARPROS 이천시지회)가 성금과 성품을 기탁했다고 18일 밝혔다.   새마을운동이천시지회(지회장 조봉산)는 근면, 자조, 협동 정신으로 설립된 단체다. 위 단체는 마을별 청소, 제초 봉사뿐만 아니라, 행복한동행을 통해 꾸준히 기부금을 기탁해왔다. 2020년 12월에 성금 500만 원, 2023년에 성금 300만 원을 기탁해 소외된 이웃을 살피는데 앞장섰다. 이번 기탁식에서는 쌀 600kg를 기부하여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한국생활개선이천시연합회(회장 양순)은 농촌 경제 활성화와 여성농업인의 육성을 지원하는 단체이다. 2022년에 직접 제작한 수건과 비누 등을 기탁하였고, 2023년 연말에 쌀국수 100박스를 기부했다. 이번 기탁식에서는 회원들이 손수 만든 에코백 100개를 기부하는 등 이웃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이천시연합동문회(회장 이종현)는 이천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지역 내 선후배들의 대표 봉사 단체이다. 2019년 행복한동행을 통해 총 성금 500만 원을 기탁한 바 있으며, 금번에 성금 200만 원을 기부했다. 이천시 관내에 소외된 곳, 도움이 필요한 곳이 있으면 1등으로 달려가는 단체로 거듭나겠다며 포부를 밝힌 바 있다.   경기도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회장 이창우)은 자동차 전문 정비 사업의 발전과 조합원의 협력체계를 위해 조직된 단체이다. 작년 6월, 사회공헌 활동으로 장애인등록 차량 100여대를 무상점검 하는 등 활발한 재능기부를 펼쳐왔다. 이번 행복한동행에 기탁한 기부금 150만 원도 조합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성금으로 마련됐다.   이 밖에 토끼실목장(대표 박찬훈)은 '제10회 이천시 홀스타인 품평회' 최우수 시상금 200만 원을 쾌척했다. 홀스타인 품평회는 이천시 관내 젖소 농가들의 최대 낙농제전이다. 이번 품평회에서는 관내 젖소 21,400두(261농가) 중 총 55농가 84두가 출품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대표 박찬훈은 선진 낙농 기술로 이천시 낙농업 발전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천시장 김경희는 “기부와 봉사에 애써주시는 개인과 단체가 있어 이천시의 위상이 올라갔다”며 “여러분의 노고로, 이웃들에게 봄볕 같은 일상을 선물하게 되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날 기탁된 성금과 성품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8
  • 광주시 곤지암, ‘생명살림운동 개나리 식재’ 진행
    <사진=광주시 제공>   - 15일, 새마을 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 등 40여 명 참석 - - 곤지암읍 '부황리 뚝방길' 묘목 6,000천여 주 식재 -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 곤지암 새마을 남녀지도자협의회는 지난 15일 곤지암읍 부항리 일원에서 ‘생명살림운동 개나리 식재’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에는 김동수 읍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들과 곤지암 새마을 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 40여 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이날 곤지암읍 부항리 뚝방길을 따라 개나리 묘목 6천여주를 식재했으며 이번 행사를 통해 새봄을 맞은 곤지암읍 하천변에 아름다운 노란 물결을 볼 수 있게 됐다.   김영욱‧김효숙 곤지암 새마을 남녀 협의회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이른 아침부터 행사에 참여해 주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아름다운 지역 경관과 이웃을 위해 열심히 봉사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8
  • 광주시, '오포·도척 처리 구역 하수관로 정비사업' 착공
    ▲광주시청 전경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는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오포·도척 처리 구역 하수관로 정비사업’을 착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25년 12월까지 총사업비 361억 원(국비 253억 원)을 투자해 하수관로 38.5㎞ 등 신규 하수관로를 신설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오포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사업이 완료돼 하수처리구역으로 편입된 광주시 2개 처리 구역[오포(능평동, 문형동, 신현동), 도척(궁평리, 노곡리, 도웅리, 방도리, 상림리, 유정리, 진우리, 추곡리)]의 발생 하수를 적정 처리하기 위해 공공하수관로를 신설하는 것으로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공공하수관로에 개인 배수설비를 연결해 하수 유입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하수처리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방세환 시장은 “하수관로 정비사업은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우선 과제인 만큼 최대한 많은 가구에 하수도 보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8
  • 경기 광주시, 종합운동장 건립 순항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가 양벌동에 건립 중인 종합운동장이 올해 예산 420억 원을 지방채로 확보하는 등 순항하고 있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 2023년 7월 31일에 착공한 광주 종합운동장은 현재 주요 부분의 토공을 마무리하고 주 경기장 3개 층 중 1층 부분의 골조가 올라가고 있다. 이에 따라 올해 안에 골조 공사를 마무리하고 늦어도 2026년 2월까지는 완공하겠다는 계획이다.   광주시 종합운동장은 1만1천132석 규모로 각종 육상 경기는 물론, 축구장과 야구장, 볼링센터에 광장까지 조성해 스포츠 행사는 물론, 문화 행사 등 대규모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다목적 활용이 가능한 시설로 기능하게 될 것이다.   또한, 시는 종합운동장의 첫 공식 행사로 ‘2026~2027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를 유치해 1천400만 경기도민과 함께 종합운동장의 개장을 축하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26~2027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를 신청해 수원시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종합운동장의 건립은 광주시민은 물론, 지역 경제와 체육 발전에 큰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8
  • 여주시,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거리홍보' 나서
    <사진=여주시 제공>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여주시는 지난 15일 여주일자리센터에서 여주 한글시장과 홍문동 일원에서 여주시민을 대상으로 맞춤형 취업지원서비스 안내를 위한 거리 홍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거리 홍보에서는 여주 5일장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일자리센터 홍보물과 안내문을 배부하고 구인구직 상담 및 등록 신청 방법, 취업지원프로그램(취업역량강화, 자격증취득과정, 취업특강) 등을 안내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거리홍보를 위해 여주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여주일자리센터의 역할과 운영 내용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전하며, “일회성이 아닌 적극적이고 주기적인 홍보를 통해 구직자를 발굴하고 취업연계를 할 수 있도록 오는 3월 20일 여주 5일장에서 2차 거리홍보를 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8
  • 여주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 개최
    <사진=여주시 제공>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여주시는 지난 15일 여주시 농업기술센터 친환경교육관에서 ‘2024년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이하 심의회)’를 개최했다.   심의회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기본법' 제15조에 따라 농업과 농촌, 식품산업에 대한 발전계획과 정책을 심의하며, 위원장인 이충우 여주시장을 비롯해 농업 관련 유관기관 단체장, 농업인 단체 대표 등 21명이 참석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2024년 농림축산식품산업 사업 확정안과 2025년 농림축산식품산업 국비 예산 신청안, 그리고 2024~2028 여주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안이 심의안건으로 상정되었으며, 질의응답과 심도 있는 논의 끝에 모두 가결됐다.   시는 이번 심의회를 통해 의결된 예산 신청안을 3월 중 경기도에 제출할 계획으로, 사업예산은 농림축산식품부 심의를 거쳐 2024년 하반기에 최종 확정된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농업은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중요한 생명산업임을 강조하며 “농업인력의 고령화와 기후변화등으로 힘든 여건이지만, 여주시는 명품 여주쌀의 가치를 높이고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설립하는 등 더욱 적극적으로 농업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8
  • 경기도, 시군과 연계 '재난관리 통합영상센터' 구축
    <경기도 제공>   - 'CCTV 18만여 대' 통합 ... 360° 스마트 영상센터 10월까지 구축 -  - 경찰, 소방, 법무부 등과도 영상 공유. 실시간 재난상황 대응 등 -   [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경기도가 신속한 재난상황관리 체계 구축을 위해 시군에서 운영 중인 CCTV 18만여 대의 영상을 모두 볼 수 있는 재난관리 통합영상센터를 구축한다. 반지하주택 침수감지 알람장치, 지하차도 자동차단시스템처럼 첨단 기술을 활용한 재난위험 감지 장치도 재난관리 통합영상센터에 접목시킨다.   경기도는 재난관리기금 17억 원을 투입해 이런 내용을 담은 ‘360° 스마트 영상센터’를 올 10월까지 구축하기로 하고 이달부터 사업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재난상황관리 사각지대 해소와 신속한 현장 대응을 목표로 10월까지 360° 스마트 영상센터 구축을 완료하고 첨단 기술과 연계한 선제적 대응체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실시간 재난상황 확인과 대응이 가능해져 이른바 재난 골든타임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360° 스마트 영상센터는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CCTV의 영상데이터를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일종의 영상정보 광역 허브라고 할 수 있다.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는 시군별로 운영하고 있는 CCTV 영상데이터센터인데 이를 경기도 재난안전상황실과 연결하겠다는 것이 도의 구상이다. 현재 시군에서 운영하는 CCTV는 18만여 대로 도 재난상황실에서 운영하는 재난감시 CCTV 2천8백여 대의 64배에 달한다.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는 현재 도내 24개 시군에 구축돼 있으며 나머지 7개 시는 구축 중(이천, 광주, 가평, 양평)이거나 구축 예정(연천, 동두천, 김포)이다.   360° 스마트 영상센터는 시·군 스마트도시 통합운영센터 CCTV 영상을 통해 실시간 재난 상황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은 물론 관련 영상을 경찰, 소방, 군부대, 법무부 같은 유관기관에 보내는 역할도 한다. 실시간 CCTV 영상은 112나 119 긴급 출동은 물론 군부대 훈련, 수배차량 추적, 전자발찌 위반자 추적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첨단 기술과 연계한 선제적 대응체계는 재난위험을 감지하는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ICT(정보통신기술) 자동차단 시스템, AI(인공지능) 영상 기술을 360° 스마트 영상센터와 연계해 운영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도는 도비 5억 원을 투입해 반지하주택 등에 설치된 침수감지 알림장치를 올 상반기까지 600개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는 535개가 설치돼 있다. 또, 9개 시군 34개 지구에 설치돼 있는 급경사지, 저수지 변위계를 360° 스마트 영상센터에 연결하는 작업도 추진한다. 변위계는 제방이나 경사지가 무너질 경우 실시간으로 이를 알려주는 장치로 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진다.   예를 들어 반지하주택에 침수가 발생했을 경우 360° 스마트 영상센터는 침수감지 알림장치와 CCTV영상을 통해 상황을 즉각 파악하고 시군과 함께 대응할 수 있으며, 소방과 경찰 등에도 실시간으로 상황공유와 함께 협조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각종 축제 등 인파 밀집으로 인한 위험 상황 인지를 위한 인공지능 영상분석 기술을 적용한 인파감지 시스템과도 연계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영상분석을 통해 인파가 밀집될 경우 시군, 소방, 경찰 등에 신속 대응요청으로 도민의 안전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밖에도 지하차도 침수 시 차량 통행을 막아주는 자동차단시스템 77개소, 하천변 도로와 산책로 차단시설도 올해 1,174개를 추가 설치할 방침이다. 도는 이들 차단시설도 360° 스마트 영상센터에 연결해 실시간 통제와 대피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도는 재난위험을 감지하는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추가 발굴해 연계할 계획이다. 또, ‘360° 스마트 영상센터’가 안정화되면 중장기 재난관리시스템 구축 방안의 하나로 산불같은 광범위한 재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드론 통합관제 시스템’ 도입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김능식 경기도 안전관리실장은 “기후위기에 따른 집중호우, 도시인프라 노후 등으로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재난이 언제 발생할지 모른다”면서 “‘360° 스마트 영상센터’ 구축으로 선제적이고 촘촘하게 도민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4-03-18
  • 경기도, 우수인재 추천제 도입 ... 지난해 이어 '고졸자 채용' 추진
      ▲경기도청 광교청사 전경   - 고교 졸업 예정자들의 공직 진출 ... 도, 18일 우수인재 수습직원 선발 공고 - - 경영·금융 교과(군) 이수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2명 선발 예정 - [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경기도가 청년층의 보다 많은 공직 입문을 위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들이 공직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 경기도는 지난해 전국 지자체 최초로 도입한 우수인재 추천제를 올해도 실시한다고 18일 밝혔다.   경기도 우수인재 추천제는 경기도 소재 고등(기술)학교에서 경영·금융 교과(군) 이수 요건을 충족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수습직원을 선발하는 제도다.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직군 경력경쟁임용시험은 이미 시행 중이나 우수인재 추천제는 행정직군으로까지 그 기회를 확대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응시 희망자는 졸업(예정)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응시할 수 있으며, 추천서 제출 기간은 7월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이다. 올해는 국어·영어·한국사 3과목의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을 거쳐 수습직원 2명을 최종 선발하며, 경기도청에서 일정 기간의 수습 근무와 심사를 거친 후 행정직 9급 공무원으로 최종 임용된다.   올해 경기도 우수인재 수습직원 선발시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18일부터 경기도 누리집(gg.go.kr) 공고문을 확인하거나 경기도 인사과 인재채용팀(031-8008-4046)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정화 경기도 인사과장은 “학교 교육에 충실히 임했던 우수인재들이 학력에 구애받지 않고 공직 입문에 도전하여 가지고 있는 역량을 맘껏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우수인제 추천제를 연착륙시켜 많은 청년들이 공직 생활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4-03-18
  • 경기 광주시, 춘계 광주향교 석전대제 봉행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14일 광주향교에서 열린 2024년 춘계 석전대제에 참석해 초헌관을 맡아 제례를 봉행하며 성현의 뜻을 기리고 지역 번영과 시민 안녕을 기원했다.   석전대제는 공자를 비롯한 성현들의 가르침과 학덕을 기리고 본받기 위해 거행하는 제례 의식으로 매년 봄, 가을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이날 초헌관으로 나선 방 시장은 “이번 광주향교의 석전대제를 통해 인의예지의 가르침과 충효 사상을 바탕으로 선현들의 가르침을 실천하고 그 뜻을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4
  • 경기 이천시,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안전관리 "이상無"
    ▲12일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 안전관리계획 심의회가 열리고 있다./사진=이천시 제공 - "무사고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축제 종료 시까지 안전 관리"에 최선 -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는 지난 12일 ‘제25회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를 앞두고 안전관리실무위원회(위원장 : 부시장 엄진섭)에서 안전관리계획 심의회를 개최했다.   백사면 도립리 산수유마을과 경사리, 송말리 일원에서 개최하는 이번 산수유꽃축제는 3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상춘객을 맞이한다.   안전관리실무위원회는 안전관리위원회의 부의할 사항을 사전 검토하고, 지자체에서 주관하는 지역축제의 안전관리계획을 심의 등을 위하여 안전관리위원회 내에 둔 심의 기구다.   안전관리계획을 검토하고 보완하기 위한 이번 심의는 이천소방서, 이천경찰서,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실무위원과 축제를 주관하는 축제추진위원이 참석하여 내실 있는 심의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심의회에 참석한 각 분야 실무위원은 식품위생, 화재 안전, 교통안전·인파 관리, 전기안전, 가스 안전 등에 대하여 안전 관리대책 보완을 요청하였으며,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추진위원회 김재원 위원장은 축제 개최 전까지 미흡한 사항을 보완하여 안전한 축제를 치르겠다고 말했다.   이천시 관계자는“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는 매회 많은 관람객이 찾는 지역축제인 만큼 무사고 축제가 될 수 있도록 개최 전부터 합동 지도·점검을 통하여 지적사항을 보완하고, 축제 종료 시까지 안전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4
  • 여주시, 암 예방의 날 맞아 캠페인 추진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암 예방의 날(3.21)을 맞아 암 조기 검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는 21일 국민건강보험공단(여주지사)과 함께 여주시장애인복지관 하리 북카페에서 암예방의 날 캠페인을 개최한다.   매년 3월 21일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지정한 ‘암 예방의 날’로 ‘암 발생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 진단·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의 암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화 가능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예방·지식·실천 존으로 운영될 예정이며 △예방 존에서는 암 예방 실천을 위한 전시형 홍보(금연·절주, 구강, 심뇌혈관질환·비만 예방 모형) △지식 존에서는 대상자 조회 및 전년도 미수검자 검진 등록 △실천 존에서는 대상자들이 암 예방을 위한 10가지 예방 수칙을 알아보고, 스티커 부착을 통해 암 예방 실천을 다짐해보는 시간으로 준비되었다.    건강증진과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은 지역주민들이 암 조기 검진과 10가지 예방 수칙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암 예방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갖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게 되었으며, 많은 수검자가 몰리는 연말을 피해 연초부터 미리 검진을 받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4
  • 여주시, 21일 '2024년 3월 일자리드림데이' 개최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여주시는 오는 21일 효과적인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세 번째 일자리드림데이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일자리드림데이에 참여한 관내 구인업체는 총 3곳으로 신세계사이먼 여주 프리미엄 아울렛 소재의 ‘오티비코리아유한회사’에서 상품 판매, 매장 운영 업무 관련 3명, 가남읍 소재의 ‘(주)헬스앤라이프’에서는 상품 포장 업무 5명, 마지막으로 점봉동 소재의 ‘주식회사케이에이치앤비’에서 상품 생산 및 포장, 기계조작 업무 관련하여 4명을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구직자는 3월 21일 오후 2시까지 여주 일자리센터(세종로 14번길 18, 중앙프라자 5층)로 방문하면 원하는 업무 분야에 1:1 현장 면접과 이력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그 밖에 일자리드림데이 관련 자세한 사항은 여주일자리센터(☎031-887-2690~269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시 관계자는 “매월 진행하는 소규모 채용행사인 일자리드림데이를 통해 관내 구인업체와 구직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일자리 알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4
  • 이천시, 2024학년도 제17회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 실시
    <사진=이천시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는 13일 농업생명대학 입학생 및 내빈 등 1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천시청에서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 입학식을 가졌다.    이 날 행사는 개강식과 학사운영에 대한 교육과정 안내 및 농작업안전교육으로 진행됐다.   2024학년도 이천농업생명대학은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맞춤형 과정을 개설했으며 1월 2일부터 입학생을 모집한 결과 총 119명이 지원하였고 학업계획서 및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 100명을 선발했다. 입학생은 과정별로 △청년CEO과 19명, △생활농업과(귀농‧귀촌) 39명, △미래농업과 42명이다.   이천농업생명대학은 입학식을 시작으로, 주로 농업기술센터 회의실에서 오는 11월까지 35주간 28회 100시간의 일정으로 운영되며 전문농업인 양성과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기초 농업 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천농업생명대학 학장인 김경희 이천시장은“교육을 통해 다양한 전문기술 습득과 더불어 학우들과 좋은 인연을 맺으시길 바라며, 농업생명대학을 마음껏 활용하여 스마트한 농업, 매력있는 농촌생활을 영위하시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이천농업생명대학은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되어 현재까지 1,468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이들은 총동문회를 결성하여 지역 내 봉사활동 및 선진농가 견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각 영농분야의 발전에 노력하며 지역사회를 진흥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4
  • 이천시, '안전한 청소년 성장환경' ... 민‧관 합동 캠페인 펼쳐
    <사진=이천시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가 청소년들에게 안전한 성장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캠페인에 나섰다.   지난 3월 11일, 봄 개학기를 맞이하여 이천시 청년아동과, 이천경찰서 여성청소년과와 범죄예방대응과, 그리고 관내 민간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한국B.B.S경기도연맹 이천시지회), 이천경찰서 청소년지도위원회, 이천시청소년재단, 이천시 여자단기청소년쉼터 등 36명이 참여하는 대대적인 민‧관 합동 캠페인을 펼쳤다.     캠페인 참가자들은 청소년이 주로 출입하는 일반음식점, 편의점, PC방, 노래방 등을 방문하여 [19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술‧담배 판매금지] 표시부착 여부를 확인하고, 종사자 등에게 청소년 유해환경 개선 리플릿을 배부하며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만드는 데 협조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전에도 이천시는 청소년 보호법 제2조, 제5조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하는 흡연, 음주, 유해약물 등 유해환경을 개선하고 건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청소년 흡연‧음주 예방 캠페인 및 홍보활동을 하는 등 민간 단체와 협력하여 관내 청소년이 유해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에 앞장서 왔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청소년에게 안전한 성장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내일을 위한 일”이라며 “청소년이 유해환경에 접근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며 바람직한 청소년 노동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이천시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4
  • 이천시-반도체기업, 상생협력 간담회 개최
    <사진=이천시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는 13일 (사)경기경영자총협회, (사)경기중소벤처기업연합회와 공동으로 반도체기업의 지원정책 홍보 및 협력방안 논의를 위한 반도체기업협의체 회의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 날 회의에는 이천소재 반도체기업인 ㈜디에스테크노, ㈜밸류엔지니어링, ㈜유진테크 등 7개기업과 경기도교육청, 이천교육지원청, 경기고용노동지청 등 8개 기관이 함께 참석하여 금년 새롭게 마련된 기업지원 정책을 홍보하는 한편, 기업-기관간 네트워크 구축 등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더욱이, 반도체기업의 애로사항 중 하나인 구인난 해소를 위해 청년구직자 매칭을 위한 반도체 교육프로그램 개설 및 특성화고 연계 방안, 두원공대 산업체 위탁교육 등 기관간 역할과 협력방안에 대한 의견교환을 하였다.   김경희 이천시장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관내 반도체 기업들이 우리 시 경제를 이끌어 가는 중추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하고 기관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천시는 민선8기가 출범하면서 2022년 8월 반도체기업 협의체를 구성하여 시와 반도체기업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으며, '이천시 반도체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다양한 기업 지원시책을 추진하는 등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14
  • 이천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개회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13일 제242회 임시회를 열고 8일간의 활발한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8건 심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집행부 제출 안건 5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10시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 및「이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결산검사위원 총 5명을 선임했다.   본회의에 이어 10시 30분 개회된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명서)에서는 박명서 의원의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을 심사 완료했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에서 “추운 겨울이 지나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맞아 시민의 살림살이와 지역경제가 따스한 봄의 기운처럼 활기 띠기를 소망한다”며 “이번 임시회는 행정사무감사결과 추진상황 보고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가 조치해야 할 사항의 이행을 면밀히 살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14일과 15일에는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노희)와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송옥란)를 개회하여 ▲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복천 서희 선생 선양 사업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산후조리비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김재국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안」▲서학원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부실공사 방지 조례안」▲임진모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상임위원회 연석회의로 진행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를 통해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여부를 살피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세심한 의정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3-13
  • 경기 광주시,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 운영
    <사진=광주시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는 생활밀착형 시책의 일환으로 복지행정에 관한 고충 청취 및 복지급여 부정수급을 예방하기 위한 ‘우리동네 복지옴부즈만’을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은 복지급여 대상자 기준 완화, 복지 분야 예산의 확대와 사업의 다양화로 복지대상자가 매년 증가함에 따라 지역 내 복지 민원 고충 청취·처리 중간 역할자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시는 지역 실정에 밝은 읍면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위원으로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을 구성, 체계적인 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7일부터 읍면동 복지 옴부즈만을 대상으로 순회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은 지역 내 주민의 고충을 청취하고 요구사항을 건의할 수 있으며 복지 민원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한 안내, 민원 신청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을 위해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와 연계해 민원 처리를 지원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우리 동네 복지 옴부즈만 운영으로 광주 시민의 건강한 복지 실현과 불합리한 복지제도 개선을 비롯해 복지급여의 공정한 집행을 위한 복지급여 부정수급 예방 홍보 활동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민이 체감하는 촘촘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4-03-13
  • 대한적십자사 금사나눔봉사회, 봄맞이 정화활동(금사농협~이포리 시내) 펼쳐
    <여주시 제공>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대한적십자사 여주시 금사나눔봉사회(회장 박선옥)에서는 지난 12일 금사면 이포권역행복센터를 출발해 금사면 농협을 거쳐 이포리 시내까지 봄맞이 정화활동을 펼쳤다.   이 행사에는 금사나눔봉사회 회원 20여 명이 참여해 버려진 담배꽁초, 유리병, 플라스틱 등 쓰레기 30Kg을 수거하고 버스 승강장과 전봇대에 부착된 불법 스티커를 제거했다.     대한적십자사 여주시 금사나눔봉사회 회장 박선옥은 “쓰레기 수거를 통해 청결한 거리를 만들고 금사면을 찾는 귀향객들과 남한강변을 찾는 행락객들에게 금사면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 보람차다. 앞으로도 금사면에 대한 좋은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봉사활동을 꾸준히 해 나가겠다.” 고 전했다.    이에 박거수 금사면장은 “비가 내리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환경정화 활동에 참여해 지역 사랑을 몸소 실천하신 노고에 감사드리며, 깨끗하고 쾌적한 금사면 만들기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3-1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