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복지 분권화’ 한목소리를 내다
      ▲ 9일 오전 국회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 복지 분권화 방" 국회토론회가 열린 가운데 염태영 대표회장과 이낙연 의원을 비롯한 국회의원들과 토론 참석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전국협의회 제공>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이하 전국협의회) 산하 ‘복지대타협특별위원회’(이하 특위)는 9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사회복지 분권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정애 위원장과 함께 학계, 관계, 정당, 시민단체 등을 망라한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한정애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자치시대에 바람직한 복지분권화 논의가 본격적으로 요구된다”고 밝혔으며, 김은정 교수(부경대)가 ‘자치분권시대, 사회복지분권의 방향과 과제’발제에 이어, 김이배(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전문위원이 ‘복지분권과 복지대타협 제안’에 대해 발제했다.    토론으로는 학계를 대표해서 김형용 동국대 사회복지학과 교수가 토론을 하며, 박성호 자치분권위원회 기획단장, 박관규 시도지사협의회 정책연구실 실장, 정원오 성동구청장, 이재용 사회보장위원회 사무국장, 오건호 내가만드는복지국가 공동운영위원장, 김규철 내일신문 기자가 각각 기관을 대표해 토론했다.    이 자리에서는 이낙연 국회의원을 비롯, 김성주, 김영배, 민형배, 고영인, 서영석, 홍영표, 강선우, 이해식, 김형동, 이명수, 양경숙, 허영, 기동민 국회회원 등이 여러 국회의원이 참여했다.    전국협의회 대표회장인 염태영 수원시장은 국회토론회 개최에 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사회복지 분권의 강화가 매우 필요하다”고 하면서 “우리나라가 복지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중앙–광역–기초정부간 합리적인 복지사무, 복지재정, 복지행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위는 복지대타협 제안문을 통해 3개 영역에 9개 과제를 제안하고 있으며, 현재 복지대타협 특위에는 전국 226개 기초지방정부 중 202개 단체(약 90%)가 참여하고 있다.   ※복지대타협 주요 제안 영역 주요 문제 주요 제안 중앙-지방 역할분담 중앙-지방 사무배분 불합리 『중앙-지방 복지사업 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중앙-지방 재정분담 불합리 전국적·보편적 급여는 중앙 부담(책임) 원칙 준수 국고보조사업 운영 불합리 국고보조사업 전면적 재검토 광역-기초 역할분담 광역-기초 사무배분 불합리 『광역-기초 복지사업 조정위원회』 설치 및 운영 광역-기초 재정분담 불합리 『광역-기초 지방재정부담심의회』 설치 및 운영 광역-기초의 역할 불분명 광역정부 복지행정 기능 강화 기초정부 역할분담 기초정부 복지자율성 한계 기초정부 복지자치권 강화 기초정부 공적책임성 모호 기초정부 공적 책임성 강화 현금성복지의 무분별한 증가 현금성 복지제도 등 신설·운영시 가이드라인 준수
    • 뉴스
    • 정치
    2020-07-09
  • "평택호~ 한강까지 100km 친환경 자전거길 조성" 국회서 조찬 간담회 열려
    <사진=안민석의원실 제공>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국회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경기 오산) 주최로 9일 오전 7시 30분 국회 본청 귀빈식당에서 '평택호에서 한강까지 100km 친환경 자전거길 조성을 위한 조찬 간담회'가 개최됐다.   오늘 행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유의동 평택(을) 국회의원, 곽상욱 오산시장, 안민석 오산시 국회의원, 서철모 화성시장, 이원욱 화성시(을) 국회의원, 김민기 용인시(을) 국회의원, 김대정 용인시 제2부시장, 김병욱 성남시 분당구(을)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평택호~한강 100km 자전거길 연결 사업은 2009년 국회에서 열린‘평택호~한강 친환경 자전거도로 토론회’를 시작으로 추진되기 시작했으며, 10년간 해당 지역 시장, 국회의원들이 여야를 넘어 함께 협력하여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현재까지 성남, 화성, 오산 구간은 완성이 됐으며, 용인 일부, 평택 일부 구간이 남아있는 상태다.   오늘 행사를 주최한 안민석 의원은 “자전거길은 코로나19 시대 힐링의 길이 될 것이다”라며, “언택트 문화는 실내 활동보다 등산이나 하이킹 같은 야외활동을 중심으로 이뤄질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또한, “오산천에는 산책이나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이 이전보다 몇 배나 많아졌는데, 훗날 자전거길이 완성된다면, 서울과 경기 남부 시민들을 이어주는 소통의 길, 상생의 길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자전거길 연결이 하천관리, 주변 정원 가꾸기 등과 연계되면 시민운동 차원에서도 굉장히 바람직하다.”라며, “오산시에서 주도적으로 좋은 모델을 만들어 다른 지자체에 모범이 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미래통합당 유의동 평택시(을) 국회의원은 “100km를 연결한다는 것이 단순히 길과 길을 연결한다는 의미를 넘어 시민들의 삶과 삶을 연결하는 의미가 있다”라며, “오늘 자리가 지역 의원님들과 시장님들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한강 100km 자전거길은 정치적 상상력의 산물”이라며, “평택 구간은 아직 많이 남아있지만 연결 된다면 기적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병욱 성남시 분당구(을) 국회의원은 “자전거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교통수단이자 레저문화로 각광받게 될 것”이라며 “자전거길이 어려운 삶 속에서 여유와 평화의 매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후 이어진 마지막 논의에서는 용인시(을) 김민기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평택을 비롯한 미연결 구간 해결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 뉴스
    • 정치
    2020-07-09
  •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 은수미 시장 대법 결정관련 "집행부와의 협치 강화" 메시지 전해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    [성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성남시의회 윤창근 의장은 9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은수미 성남시장에 대한 대법원의 파기환송 결정과 관련 이를 계기로 성남시 집행부와 의회의 상생과 협치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윤창근 의장은 은수미 시장에게 "어느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말고 시정에 집중하고 전념해 코로나 19로 경제가 어려운 이 시기에 사회 곳곳의 소외된 계층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더욱 세심하게 살피기를 바란다"며, "시민의 행복을 위해 꿈꿔왔던 이상을 현실로 만드는 데 주저하지 말라"는 격려의 메시지를 전하는 한편, 3,000여 명의 공직자에게도 "평소처럼 본연의 업무에 충실히 하여 성남시의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최선을 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7월 1일 새롭게 출범한 제8대 후반기 성남시의회도 시 집행부와 협력해 시민들의 복리 증진을 위해 상호 협력관계를 공고히 하고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분위기 쇄신을 위해 보건방역 및 경제방역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언제나 시민의 소리에 귀기울이고 공감하며 오로지 시민만 바라보는 의정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라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성남시
    2020-07-09
  • 오산시의회, (가칭)드라마세트장 웰컴센터 현장 찾아 진행상황 점검
    <사진=오산시의회 제공>    [오산=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오산시의회는 9일 개장을 앞둔 (가칭)드라마세트장 웰컴센터 건축현장을 방문해 사업 진행상황 검점했다.    이번 현장점검은 웰컴센터의 건축과정과 운영계획에 대한 관계자의 설명, 그리고 향후 운영방안에 대하여 질의응답과 대안제시 순으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오산시의회 장인수 의장은 “드라마 세트장의 활용과 센터의 운영방안에 대해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민이 필요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의회와 소통해 우리시 관광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시설 내부 공사 등을 너무 서두루지 말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관광 트렌드에 대한 예측과 이에 대한 대응방안이 포함된 운영방안 수립 후 그 컨셉에 맞는 시설 내부 공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날 현장점검에는 장인수 의장을 비롯한 김명철 의원, 이상복 의원, 성길용 의원, 한은경 의원이 함께하여 관계공무원들과 현장을 돌며 개선사항 등에 대하여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오산시 의회는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 건설적인 대안을 제시함은 물론 이를 의정에 반영함으로써 시정발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2020-07-09
  • 여주시의회, 이천시립화장시설 건립 관련 이천시의회 방문 성명서 전달
    ▲9일 오전 이천시청 앞 광장에서 이천시립화장시설을 반대하는 여주시의회 박시선 의장과 의원들, 이통장연합회와 기관 단체 등 1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를 벌이며 "화장터 건립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사진=최주연 기자>      [경기1뉴스] 최주연 기자= 여주시의회 박시선 의장과 의원들이 9일 이천시의회를 방문에 정종철 의장에게  ‘이천시립화장시설 여주근접지 건립 추진 반대 성명서’를 전달했다.   이날 여주시의원들은 "여주-이천의 접경지역인 부발읍에 화장시설이 건립된다면 인접한 여주 마을들이 직접적인 환경적, 경제적, 정서적 피해를 받을것으로 예상되므로 화장장 건립부지를 여주시와 인접하지 않은 곳으로 선정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서, 여주시의회 의원들은 이천시청사 앞으로 자리를 옮겨 ‘여주시 경계 이천시 화장장 건립 반대 추진위원회’에서 주최한 화장시설 반대 집회에 지역 주민들과 함께 동참했다.   이 자리에서 박시선 의장은 앞서 이천시의회에 전달한 성명서를 낭독을 통해 더운 날씨에도 집회에 참여할 수 밖에 없는 주민들의 고통과 심정을 호소하면서 화장시설 건립 반대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줄 것을 이천시장에게 촉구했다.    이 날 집회에는 여주시의회 의원과 서도원 이통장연합회장을 비롯한 여러 여주시 기관단체장 등 140여 명이 참석했다.      
    • 뉴스
    • 사회
    2020-07-09
  • 화성시의회 군공항이전반대특별위원회, 군공항이전특별법 개정안 강경대응
    <사진=화성시의회 제공>     [화성=경기1뉴스] 김춘식 기자= 화성시의회 수원군공항이전반대특별위원회가  9일 국회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등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이하 ‘군공항이전특별법’)개정안에 대한 강경대응에 나섰다.    이번 국회 시위는 '군공항이전특별법’개정안이 발의되자 군공항 이전 대상지로 거론된 화성시와 전남 무안군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 시민단체가 연대해 법안 저지에 나선 것으로, 화성시의회에서는 박연숙 위원장, 원유민 의장, 정흥범 의원이 참석했으며 서철모 화성시장도 시위를 격려하기 위해 동참했다.    앞서 수원전투비행장 화성이전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는 8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군공항이전특별법’개정안 철회를 촉구하는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박연숙 위원장은 “군공항 이전 부지 지자체와 주민들의 입장을 무시하는 법 개정 시도는 용납할 수 없다”며 “화성시에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군공항이전특별법’ 개정안을 철회해 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2020-07-09
  • 이재명 지사, “조달청 독점 .. 조달시장 합리적 경쟁체제 필요”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현재의 조달시장은 조달청이 독점하고 있다며 조달시장에도 합리적 경쟁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9일 경기도청에서 ‘국가조달시스템(나라장터)의 지방조달 독점 개선을 위한 공정조달시스템 자체 개발․운영 전문가 간담회’를 열고 “경쟁이 배제되면 부정이 생기기 마련이다. 장기적으로는 반드시 조달체계에도 경쟁이 도입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0-07-09
  • 평택시, 시민과 함께 한 단계 더 도약... 정 시장, "정책 마련 실행에 온 힘 쏟겠다"
    ▲9일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정장선 평택시장이 비대면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평택시 제공    [평택=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평택시가 민선7기 2주년을 맞아 9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비대면 언론인 간담회를 갖고 “평택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정책들을 마련하고 실행하는데 온 힘을 쏟겠다”라며,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알찬 시정운영으로 시민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용기와 위로를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간담회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이종호 부시장, 실․국․소장 등 최소한의 간부 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정 시장은 “지난 2년간은 그 간 부진했던 사업들을 정리하고 평택시 현안들에 대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는 바쁜 시간들이었다”면서, 먼저 코로나19 대응 주요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평택시는 코로나19와 관련 ▲선별진료소 7개소 설치와 강도 높은 방역 ▲주한미군과 확산방지 공조 ▲해외입국자 무료검사 전국 최초 실시 ▲관내 초․중․고 열화상 카메라 설치(58개교) ▲임신부, 70세이상 어르신 등 건강 취약계층 마스크 무료 공급 등 방역 성과와 함께, ▲재난기본소득 지급 ▲평택형 소상공인․프리랜서 긴급지원 ▲평택사랑상품권 특별할인 ▲착한소비운동, 착한임대인 확산 캠페인 전개 등 경제살리기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 시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비대면 문화 확산, 빅데이터 본격 활용 등 스마트화 가속, 위험대응 일상화 등 새로운 변화들이 사회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평택시는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미래혁신연구단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 과제와 평택시에 맞는 실현 가능한 모델들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분야별 성과 및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시는 수소경제와 반도체․자동차 관련 미래산업 육성, 청년 숲 특화 콘텐츠 개발 등 평택 경제 활성화에 주력하는 한편, 꾸준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환경 분야는 미세먼지 저감, 맑은 물 순환 도시 조성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교육 분야는 종합적 계획 수립과 혁신교육지구 교육 지원, 교육비 지원 등 장학사업을 확대해 나가며, 서부복지타운 건립, 청년․신중년 지원 조례 제정과 나눔문화 활성화로 더불어 누리는 따뜻한 복지 기반도 조성한다.    민선7기 초기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지역 불균형 해소에도 힘을 기울인다.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딘 서부지역 개발과 구도심의 도시재생을 통해 균형 발전을 이루고, 사람 중심의 도시개발로 개발 패러다임도 전환할 방침이다.    이 밖에도 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인프라 구축 ▲농가 소득 증대 및 미래 농업경쟁력 향상 ▲시민들의 문화 향유와 관광지 조성 ▲시민 안전을 위한 정책 개발과 선진 의료시스템 구축 ▲협치와 혁신의 지속적 추진 등 민선7기 후반기에도 한 단계 더 도약을 이루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 지역뉴스
    • 평택시
    2020-07-09
  • 경기도, 무역 전문가 ‘경기청년+4 트레이드 매니저’ 교육 시작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경기청년+4 트레이드 매니저(Trade Manager)’ 육성사업 교육생 입교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경기도 제공>    - 9일 청년, 대학생, 외국인유학생, 다문화인 교육생 101명 입교식 개최 - - 온라인 강의, 7~8월 두 달간 무역실무, 외국어, 특강(취업․매너․상담 등) 교육 - - 수료생 도지사 수료증 발급, 우수 수료생은 도내 기업 인턴 및 취업연계 등 지원 -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도는 수출 중소기업과 청년, 대학생, 외국인 유학생, 다문화인 간 일자리 미스매치 해결을 위한 ‘경기청년+4 트레이드 매니저(Trade Manager)’ 육성사업 교육생 입교식을 9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기청년+4 트레이드 매니저 육성 사업’은 이론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수출기업 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실무형 인재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기도는 트레이드 매니저 육성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에 우수 무역 전문인력을 지원함으로써 수출경기 회복, 일자리 창출, 경제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행된 이번 사업은 올해 5회차로 진행되며 241명의 신청자 중 최종 101명을 선발했다. 교육 참가자들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체코어 등을 구사할 수 있는 대학생, 청년, 다문화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2개 국어 이상 가능자도 56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생이 원하는 외국어(영어, 중국어)의 수준별 테스트를 거쳐 8개반으로 나눠 7~8월 2개월간 집합교육으로 실시한다. 교육 장소는 청년들이 교육과 문화생활을 동시에 누릴 수 있고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서울 코엑스로 정했다. 교육장에서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교육생 열체크와 손소독을 지속 실시하고, 수강생 간격 띄어 앉기 등 공공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집합수업의 이해를 돕고 국제무역사 자격시험대비를 위한 온라인 강의는 10월까지 시행한다. 이번 교육에서는 한국무역협회 아카데미의 강사진과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해 무역실무, 계약, 대금결제, 시장특성, 온라인 마케팅, 비즈니스 협상전략, 외국어 특강 등을 실시하며 현장감 있고 수준 높은 강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프로그램을 수료한 교육 참가자에게는 도지사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한다. 성적우수자에게는 상장 수여를 하고 도내 기업을 대상으로 인턴기회와 취업연계 알선, 지페어(G-FAIR)나 수출상담회 등 해외마케팅 사업 참가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류광열 도 경제실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통상 전문가로서의 초석을 다져 대한민국의 글로벌 무역을 대표하는 소중한 일꾼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0-07-09
  • 경기도교육청, 2020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공개전형 최종합격자 발표
    <사진=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2020년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 공개 전형 최종합격자 명단을 9일 발표했다. 최종합격자는 총 157명으로, 일반전형 137(유아13, 초등53, 중등69, 특수2)명, 순환보직전형 20(혁신교육8, 학교폭력7, 몽실학교1, 기관 및 교육관련센터4)명이다. 이번 전형은 지난 5월 동료직원 근무평가, 교직·교양, 교육과정, 정책논술 과목을 1차로 평가해 응시 분야별 2~3배수를 선발했고, 다시 6월 27일 정책토의·토론, 기획발표·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결정했다. 올해 경기도교육청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는 경기교육과 미래학교를 바라보면서 현장의 다양한 상황과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직무역량에 초점을 두고 선발했다. 특히 교육과정과 기획발표·면접은 이번 전형에서 처음 실시된 시험과목으로, 교육과정은 단순히 수업의 전문성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전문직원으로서 단위학교 교육과정 운영 전반에 대한 지원 역량을 검증했다. 또 기획발표·면접은 경기혁신교육 방향을 창의적으로 기획해 직접 제안・발표하면서 교육전문직원 임용후보자의 전문성, 인성・품성, 교육관 등을 종합 평가했다. 도교육청 김태성 교원정책과장은 “학교에서 동료성과 집단지성을 발휘하면서 학생의 참된 배움과 성장을 지원한 교사를 교육전문직원으로 선발했다”면서,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서 교사 본연의 업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교사를 교육전문직원으로 선발하겠다”고 말했다.  최종합격자 명단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통합자료실-교원정책과-공지사항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뉴스
    • 교육
    2020-07-09
  • 망포2동 방위협의회, 저소득층 아이들 위해 성금 250만 원 기탁
    <사진=영통구 제공>     [수원=경기1뉴스] 최주연 기자= 수원시 영통구 망포2동 방위협의회는 9일 생활이 어려운 다자녀·한부모가정의 아동들을 지원하고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성금 250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금은 방위협의회 위원장과 위원들이 함께 뜻을 모은 성금으로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망포2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의 시 발굴·선정된 다자녀 및 한부모 10가정에 25만원씩 지원될 예정이다.    최원재 망포2동장은 “모두가 힘든 이 시기에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주심에 감사드리며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꼭 필요한 분들에게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망포2동 방위협의회는 일일찻집, 아이스크림 수익금을 모아 연말연시 이웃돕기 물품후원, 사랑의 집수리 지원 등, 매년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따뜻한 나눔활동을 펼치고 있다.  
    • 지역뉴스
    • 수원특례시
    • 영통구
    2020-07-09
  • 평택시 안중출장소, ‘더 이상 확산은 없다’ 코로나19 캠페인 실시
    <사진=평택시 제공>      [평택=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평택시 안중출장소가 9일 안중시외버스터미널에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 실천하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 날 캠페인은 코로나19가 길어지며 긴장감이 풀어지거나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마스크를 벗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추가 감염예방과 초기 긴장상태를 상기시키고자 마련됐다.    또한,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름휴가를 국내에서 보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 예상됨에 따라 해수욕장, 캠핑장, 물놀이장 등 인파가 많이 몰리는 장소에서 예방수칙을 반드시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날 행사는 안중출장소장을 비롯한 간부공무원과 김영해 도의원, 평택시의회 강정구 부의장, 이종한 산업건설위원장이 참석해 마스크와 전단지를 시민들에게 일일이 나눠주며 실천수칙을 홍보하기도 했다.    안중출장소는 최근 전파양상이 대규모 다중이용시설보다 소모임등을 통한 감염전파가 이뤄짐에 따라 코로나19 사태가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시민들에게 소모임·행사 참석자제 당부와 함께 마스크쓰기, 손 씻기, 기침예절등 개인방역 수칙 적극 동참을 홍보하고, 종교시설, 요양시설, 방문판매업체 등 감염병 취약시설에 대한 지도점검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지역뉴스
    • 평택시
    2020-07-09
  • 평택시 포승읍 연화사, 이웃을 위한 백미 500kg 기탁
    <사진=평택시 제공>      [평택=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평택시 희곡리 소재 대한불교조계종 연화사는 지난 8일 코로나19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백미 10kg 50포를 포승읍 행정복지센터에 기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대상 가구는 포승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발굴한 관내 복지사각지대 등 어려운 이웃들로 고르게 선정됐으며, 포승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삼식 위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이웃들에게 큰 위로가 될 것 같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연화사 무연성혜 주지스님은 “도움이 꼭 필요한 약자와 소외계층에 부처님의 자비가 전해지기 바란다”며 지속적인 후원을 약속했다.    포승읍 관계자는 “모두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소외된 이웃들을 잊지 않고 온정의 손길의 내밀어 주신 연화사 및 신도들께 감사드리며, 기탁된 백미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과 저소득 가정에 잘 전달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평택시
    2020-07-09
  • 평택시, 로컬푸드재단 임원 공개모집
        [평택=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평택시는 지역농산물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올 하반기 설립 예정인 평택시 로컬푸드재단을 이끌어갈 임원진을 공개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모집인원은 비상임 이사장 1명, 비상임 이사 7명, 비상임 감사 1명으로 총 9명의 임원을 모집하며, 7월 23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다.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따른 임원모집을 위해 평택시장 추천 4명, 평택시의회 추천 3명으로 이루어진 임원추천위원회를 지난 7월 2일 구성했다.    공개모집하는 임원은 임원추천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및 이사장에 한하여 면접심사를 통해 후보자 2배수 이상을 평택시장에 추천하게 되며 평택시장은 후보자들 가운데 역량 있는 지원자를 최종 임명하게 된다.    자세한내용과제출서식은평택시청홈페이지(www.pyeongtaek.go.kr) 알림마당 > 시정소식 > 시험·채용 메뉴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지역뉴스
    • 평택시
    2020-07-09
  • 경기도,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 추진 ... “우리도 노동자다”
    <사진=경기도청>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도가 올해부터 노동조합 가입이 어려운 취약노동자들이 스스로의 권익보호를 위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사업’은 이재명 지사의 민선7기 도정철학인 ‘노동이 존중받는 경기’ 실현의 일환으로, 취약 노동자들이 이해대변조직을 구성해 노동조건 개선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을 뒀다.   사업 대상은 배달원·대리기사 등 플랫폼 노동 종사자, 경비 노동자와 같이 그간 노동조합 가입이나 구성이 어려워 노동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했던 도내 취약 노동자다.   사업은 도내 취약 노동자들 스스로 학습모임이나 동아리 등 자조모임을 구성해 노동자 역량강화와 노동조건 개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전담인력(코디네이터) 운영비와 사업비 등을 도가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특히 노동자 모임의 체계적인 성장을 유도하는 차원에서 ①신규조직지원, ②조직성장지원, ③네트워크지원, ④이해대변조직화 등 단계별로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신규조직지원’ 단계에서는 노동자들의 자조모임 구성과 기초활동을 지원하고, ‘조직성장지원’을 통해 법률교육, 직무교육 등 역량강화와 함께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게 된다.   이어 ‘네트워크지원’ 단계에서는 자조모임 스스로 자율적인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업종별 노동자 조직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강화해 공동의 이익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는데 초점을 둔다.   끝으로 ‘이해대변조직화’ 단계에서는 노동자들 스스로 권익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자조모임’을 ‘공제회’ 등 이해대변조직으로 성장시키는데 힘쓰게 된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1억5,000만 원을 투입, 3개 노동자 자조모임을 대상으로 전담인력과 사업비(컨설팅 및 모니터링, 홍보, 교육 및 워크숍 등을 추진하기 위한 비용)를 지원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매년 2개 이상 조직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7월 8일부터 17일까지 사업 참여 모임·단체를 모집한 후, 9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내 지역·직종별 단위노동조합이나 노동조합 산하 경기도 조직, 도내 노사관계 비영리법인·단체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김규식 노동국장은 “개별 취약 노동자들이 조직화를 통해 하나의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돕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라며 “노동자들이 노동개선 문제에 관심을 갖고 노동권 보호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뉴스
    • 도정
    2020-07-09
  • 수원시,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 확대 운영
          [수원=경기1뉴스] 최주연 기자= 수원시가 2019년 여름 전개해 호응을 얻었던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확대한다고 9일 밝혔다.    ‘재활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은 수원시가 아이스팩을 수거해 관내 대형유통센터 등에 배부하고, 대형유통센터는 재활용 아이스팩을 고객들에게 무료로 나눠주거나 신선식품을 배송할 때 활용하는 것이다.    지난해 7~9월 3개월 동안 아이스팩 3만 5000개를 수거해 대형유통센터, 물류업체, 축산업체 등에 배부했다.    올해 사업은 9월까지 수원시 전역에서 진행된다. 수원시는 지난 7월부터 44개 동 행정복지센터와 공동주택 8개 단지에서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있다. 깨끗한 아이스팩만 재활용할 수 있다.   수거한 아이스팩은 수거·세척 업체가 깨끗하게 씻은 후 대형유통센터, 물류회사, 전통시장 등에 공급한다.          지난 7월 3일에는 홈플러스(주) 수원지점 5개소(북수원·서수원·동수원·원천·영통점)와 ‘아이스팩 재활용 촉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협약에 따라 수원시는 아이스팩 재사용 체계를 구축하고, 홈플러스 5개 지점에 아이스팩 수거함과 재사용 아이스팩을 제공한다.    홈플러스는 매장에 아이스팩 전용 냉동고를 비치하고, 수거한 아이스팩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배부한다. 또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아이스팩 재활용 나눔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수거한 아이스팩을 실제로 활용해 자원 낭비를 막는 것”이라며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이 다른 지자체에도 확산돼 쓰레기를 줄이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홈플러스와 협약이 ‘민관협력 자원순환 사업’의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수원시는 홈플러스 5개 지점뿐 아니라 전통시장, 대형유통센터와도 협력 체계를 구축해 아이스팩 재활용 수량을 최대한 늘릴 계획이다.  
    • 지역뉴스
    • 수원특례시
    2020-07-09
  • 오산시, 코로나19 방역 준수 ‘안심식당’ 지정 추진
    <오산시 제공>      [오산=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오산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생활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있는 음식점을 ‘안심식당’으로 지정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안심식당’ 지정제는 시민이 코로나19 감염 위험 없이 안심하고 외식할 수 있는 환경과 식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하는 제도이다.    ‘안심식당’에 지정되기 위해서는 ▲음식 덜어먹기 가능한 도구(접시 등) 비치 제공 ▲개별 포장 등 위생적인 수저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생활방역수칙 세 가지 필수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시는 ‘안심식당’ 지정을 희망하는 음식점을 접수받아 현장 점검 등을 실시해, 지정된 음식점은 ‘안심식당 표지판’을 부착하고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사후관리 할 방침이다.    또한, 시는 ‘안심식당’ 음식점에 위생물품 등을 지원하고 시민들이 안심식당 위치 등 현황정보를 알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할 계획이다.    오산시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를 계기로 공용음식을 개인 수저로 떠먹는 행위 등 감염병에 취약한 우리 식사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번 안심식당 지정제로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외식 환경과 안전한 식사문화가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안심식당’ 신청 방법은 오산시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오산시 농식품위생과 식품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 지역뉴스
    2020-07-09
  • 오산시, ‘2020년 오산시 빅데이터 분석사업’ 착수보고회 개최
    <사진=오산시 제공>      [오산=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오산시가 9일 시청 상황실에서 실무부서 부서장 및 담당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오산시 빅데이터 분석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빅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의사결정과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 현업부서에서 필요한 분석과제 수요를 파악하고 주요 시정책과의 연계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선정된 과제를 분석하게 된다.    주요과제는 ▲지역별 인구분포 분석을 통한 지역불균형 해소를 위한 인사이트 도출 ▲오산시 교육 정책과 정주성과의 상관관계 분석 ▲감염병 유발 특성 분석을 통한 선제적 예방 방안 제시 ▲오색시장과 오색전 분석을 통한 상권 활성화 분석고도화이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합리적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정책에 즉시 접목될 수 있도록 관련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과제에 대한 분석 방향에 대한 실무협의 및 교육을 지속 실시할 계획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곽상욱 오산시장은 “4차 산업의 핵심인 빅데이터를 행정 전반에 접목해 수요자 중심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정책을 수립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지역뉴스
    2020-07-09
  • 경기도, 산업분야에 VR/AR 접목할 ‘융합 컨소시엄’ 선정. 사업착수
    <사진=경기도 제공>     - 제조 등 산업분야 ‘VR/AR 융합 비즈니스모델 상용화지원’ 사업 5개 과제 선정 - - 착수보고와 더불어 VR/AR 융합 활성화를 위한 기업 소통 ... 정책 발굴 계획 -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도가 증강현실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등 산업분야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하는 ‘융합 비즈니스모델 상용화 지원사업’에 본격 돌입했다.   경기도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9일 성남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융합 상용화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VR/AR 정책을 기존 ‘콘텐츠’에서 ‘산업화’ 중심으로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올해 신설됐다.   도는 앞서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VR/AR 융합비즈니스 모델 자유과제 4건, 기획과제 1건을 최종 선정했다. 자유과제로는 ▲AR기술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플랜트 산업현장 투입 전 VR을 통한 실감형 운용 및 안전운전교육 서비스 ▲AR기반 전력설비 유지보수용 스마트 고글 및 스마트패드 기술 ▲눈 건강 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등 4건이 선정돼 건설·제조 등 산업현장에서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기획과제는 코로나19로 특히 제조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비대면 노하우전수 및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로, 앞으로 스마트팩토리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도는 자유과제 4건에 1억 원씩, 기획과제에 1억7천만 원 등 총 5억7천만 원을 개발자금으로 지원한다.   도는 착수보고회에서 VR/AR 산업융합을 활성화시킬 기업의 의견도 수렴했으며 관련 정책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임문영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VR/AR 산업은 물리적인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비대면 산업의 중심에 있다”면서 “포스트 코로나시대와 맞물려 이번 사업에 제조·건축 등 여러 분야의 기업이 선정됨에 따라, 추후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통해 VR/AR이 산업전반에 융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도정
    2020-07-09
  • 안성시, 우리 마을은 우리가 만든다~
    ▲수료식의 꽃! 학사모를 꿈을 향해 던지는 수료생들 모습. /<사진=안성시 제공>    [안성=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안성시는 지난 7일 안성시청 4층 대회의실에서 '2020년 제9회 안성맞춤 마을대학' 마을비전 발표대회와 함께 수료식을 가졌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이 미뤄졌지만, 마을대학에 참여한 5개 마을주민들의 뜨거운 열정과 관심으로 지난 6월 11일 모든 교육을 무사히 마쳤다.   이번 발표대회는 안성2동 도기1통 권영태 통장은 ‘선비의 마을’이라는 도기동의 특색에 맞춰 직접 갓과 도포를 준비해 입고 모두에게 큰절을 하는 등의 열정을 보여 발표대회의 분위기를 달아오르게 만들었으며, 가장 많은 수료생을 배출해 낸 삼죽면 음촌마을은 주민들이 직접 애향가를 만들어 부르며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비전 발표를 진행했다.   발표대회 심사 결과, 대상으로 ‘음촌 예술마을만들기’를 발표한 삼죽면 음촌마을과 ‘비누실 힐링 장수마을 만들기’를 발표한 안성3동 당왕3통이 선정되어 마을 사업비 각 3천만 원을 지원 받게 됐다.   또한, 최우수상은 ‘아름다운 동행, 행복한 계동마을’을 발표한 미양면 계동마을과‘매냄이 건강마을 만들기’를 발표한 금광면 매남마을, ‘숨과 쉼이 있는 선비마을, 도기동의 꿈’을 발표한 안성2동 도기1통마을이 선정되어 마을 사업비 각 2천만 원을 지원 받게 됐다.   이 날 수료식에는 김보라 안성시장, 안성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선환 상임회장, 경기도 마을공동체 신남균 센터장을 비롯하여 지도 교수진, 담당 공무원 및 시민단체, 참여마을 주민 등 약 8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으며, 학사모와 학사복을 입고 수료식에 참석한 주민들이 지금까지 공부했던 내용과 과정을 되뇌이는 뜻깊은 자리가 됐다.  
    • 지역뉴스
    2020-07-09
  • 안성시, 2년 연속 한국문화가치대상 우수상 쾌거
    <사진=안성시청>     [안성=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안성시는 한국문화가치연구협회가 실시한 ‘2020 한국문화가치대상’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9일 밝혔다.   문화가치대상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및 문화재단 등 181개 기관에서 문화 정책사업을 제출받아 분야별로 평가하였고, 문화예술 진흥분야 우수기관은 △조직역량 △사업성격 △사업성과 등 3개의 항목에 대하여 1차 예비 심사와 7회에 걸친 2차 본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이 평가에서 안성시는 문화정책을 발굴하고 문화사업을 실행해 지역민의 문화향유 기회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부분을 높이 평가받았다.   안성시는 대한민국 중부권의 문화 예술 도시로 비교적 많은 예산을 문화예산 분야에 편성해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추진 중이며, 문화예술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노력을 오랜 시간 경주해 ‘안성 남사당 풍물놀이 상설공연’ 및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가 안성시민은 물론 전 국민에게 사랑 받는 문화관광 상품으로 발돋움 했다.    이외에도 안성천변을 문화예술 거리로 조성하여 안성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확대하고, 안성시내와 죽산시내 일원의 문화재를 정비하여 역사문화자원 보존을 통한 문화유산관광 활성화 추진으로 안성시 문화예술 활성화에 활력을 불어 넣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다양한 문화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 안성시민 모두가 문화의 주체로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문화예술 기반 조성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 지역뉴스
    2020-07-09
  • [사진기사] SK 용인반도체산단 반도체오염수 안성반입 "절대불가"
    [안성=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SK 용인반도체산단 안성시 반대대책위원회가 9일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주민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 <사진=안성시 제공>          
    • 뉴스
    • 사회
    • 사회일반
    2020-07-09
  • 가평군, 코로나19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 군민 불안감 '해소'
    <사진=가평군청>     [가평=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가평군이 코로나19 자가격리자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해 감염병 지역확산 예방과 군민 불안감을 해소해 나갈 방침이라고 9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최근 타 시·군에서 자가격리지를 무단이탈하여 유흥주점 및 식당 이용, 장거리 여행 등을 한 외국인이 확진판정을 받고 확진자가 개인사유로 도주하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동일한 사례예방에 철저를 기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군은 자가격리자 건강상태 모니터링 시간을 준수하고 임의시간 불시확인 및 자가격리 장소에 대한 불시점검을 가급적 취약시간대인 야간에 실시키로 했다.   또 자가진단 미제출, 격리장소 이탈, 통신안됨 등 각종 알림시 반드시 유선통화 및 현장확인을 이행하고 GPS 통합상황판을 활용한 야간 모니터링에도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군은 지난 4월부터 자가격리자 관리방안으로 최대 14일간 1:1 전담 공무원을 배치해 일일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무단이탈 금지 등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또 모니터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자가격리자 중, 안전보호 앱 미설치 및 앱 통신 연락두절, 전화 미수신, 외국인 등을 특별관리 대상자로 지정하고 거주지 이탈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있다.   특히 군은 경찰서와 합동으로 자가격리준수 여부 불시점검도 실시하는 등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예방 및 주민 불안감 해소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9일 10시 기준, 관내 코로나19 감염병 의심자로 분류된 자가격리자는 87명에 이르며 확진자는 해외입국자 2명이 발생했다.   군 관계자는 “자가격리 무단 이탈자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군민 건강과 안전을 지켜 나갈 것”이라며 “자가격리 위반시 강화된 벌칙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 벌금이 부과된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2020-07-09
  • 가평군,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위탁 협약 ... 일반인 대상 본격 운영 예정
    ▲가평_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모습.     [가평=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가평군이 산림자원과 지역의 유무형 자원을 융합해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며 배움을 제공하기 위해 조성한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본격 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군은 9일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민간위탁 운영자와 위탁범위 및 내용, 위탁기간, 사용료, 재산관리, 이용료, 협약의 해지 등 위·수탁 제반사항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민간위탁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양평영어캠프는 앞으로 3년간 운영을 맡게 되며 1년 사용료는 8천여만 원이다.   군은 지난해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조성 공사와 함께 민간위탁 운영자 모집 및 우선협상 대상자 공고를 거쳐 같은 해 11월 건축물 사용승인을 득했다. 현재 이곳은 코로나19 여파로 휴관 중에 있다.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는 산림 생태·휴양·교육·문화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휴양단지로 가평읍 경반리 산 151번지 일원 49,699㎡의 면적에 조성됐다.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수용인원은 124명이다. 단지내에는 주차장 및 업무시설을 비롯해 일반 및 장애인용 숙박시설과 휴게실, 문화집회시설 및 일반음식점, 소회의실, 전시관, 체험시설 등이 들어서 있다.  
    • 지역뉴스
    2020-07-09
  • 양평군,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와 함께 한다
    <사진=양평군 제공>     [양평=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양평군은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80개 광역·기초지자체가 모여 발족한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이하 실천연대)에 참여했다고 9일 밝혔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동일해져 서로 상쇄됨에 따라 순 배출량이 '0'이 되는 상태를 뜻하며, 실천연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후위기에 지방자치단체가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발족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을 비롯해 34명의 광역·기초 지자체장이 참석했고, 실천연대 발족 및 탄소중립 선언식에 이어, 환경부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의 업무 협약 순으로 진행됐다.   실천연대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 2050년까지 탄소중립 실현 ▲ 기후위기로부터 안전하고 행복한 삶 추구 ▲ 탄소중립 사업발굴 및 지원 ▲ 지자체 간 소통 및 공동협력 ▲ 선도적인 기후행동 실천·확산 등 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달성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로 전환한다는 공동 의지를 천명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기후위기 시대에 유일한 선택지는 탄소 중립이다”라며, “‘자연, 사람, 도시가 함께 하는 그린뉴딜 양평’을 민선 7기 하반기 정책방향으로 설정하고, 탄소 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참여를 시작으로 녹색산업 확대와 지역경제 성장을 이끌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 지역뉴스
    2020-07-09
  • 양평군노인요양원에 '치매전담실' .. 양평군 최초로 도입
    ▲양평군노인요양원 전경    [양평=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양평군노인요양원(양평읍 공흥리 소재)에 양평군 최초로 치매전담형 장기요양기관인 ‘치매전담실’이 도입된다.   6일 양평군에 따르면, 치매전담실 도입은 지하 1층, 지상 3층(연면적 3,114.8㎡) 규모의 시설에 입소 정원은 77명(일반실 65명, 치매전담실 12명)으로 운영된다.   치매전담실은 치매어르신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시설환경을 갖추고 전문인력을 배치해 치매어르신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장기요양등급 2등급에서 5등급을 받은 노인 중 치매 증상이 있거나 최근 2년 이내 치매진료내역이 있는 노인이 입소할 수 있다.   치매전문교육을 이수한 시설장과 요양보호사, 프로그램 관리자 등이 배치돼 현실인식훈련, 운동요법, 인지자극활동, 음악활동, 회상활동, 신체활동, 감각활동, 사회적응훈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게 되며, 중증치매환자의 선진적 돌봄 기법인 휴머니튜드 케어를 도입해 어르신의 안전하고 행복한 일상을 지원 할 예정이다.   이유미 원장은 “치매 어르신과 그 가족이 안정감을 느끼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양평군노인요양원은 노인성 질환 등으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양평군 어르신들에게 전문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양평군에서 설립하고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이 수탁 운영하고 있다.  
    • 지역뉴스
    2020-07-09
  • 이천시, '체납 차량 번호판 야간 영치 특별기간' 운영
    <사진=이천시청>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는 오는 7월 13일부터 2주간 자동차세 및 차량과태료 체납차량에 대한 번호판 야간 영치 특별기간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상반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둔화, 경기위축 등으로 체납자 납세능력 저하에 따라 번호판영치 활동을 보류했으나 성실납세자와의 형평성 및 체납관리의 효율을 도모하기 위해 야간 영치 특별기간을 운영해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고 말했다.   이번 활동은 자동차세 체납차량 및 과태료 체납차량에 대하여 차량 탑재형 영치시스템을 이용해 주요 도로 및 주차장 등 차량 밀집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시에서는 그 동안 독촉장 발부, 체납 안내문 발송, 위택스, 신용카드 수납 등 다양한 방법으로 체납액을 자진납부해 줄 것을 당부하였으나, 납부태만 등의 사유로 자진 납부하지 않은 차량 소유자를 대상으로 차량 번호판을 집중 영치할 계획이다.   또한 장기 고액·상습 체납차량은 인도명령 및 강제견인 후 공매처분을 통한 체납액 충당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2주간의 체납 차량 야간 영치 특별기간 운영으로 체납자들에게 경각심을 고취 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자동차 번호판 영치 등 체납처분에 대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체납자들이 자진 납부해 줄 것"을 당부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0-07-09
  • 수원시 팔달구, 경로당 운영에 앞서 '감염관리책임자' 교육 실시
    <사진=팔달구 제공>     [수원=경기1뉴스] 최주연 기자= 수원시 팔달구는 9일, 대한노인회 팔달지회 대강당에서 경로당 감염관리책임자 교육을 진행했다.    구에 따르면, 코로나19 장기화로 무더위 쉼터를 운영하지 않았으나, 올 여름 극심한 폭염이 예상됨에 따라 폭염에 취약한 노인을 보호하기 위해 무더위쉼터 개방을 희망하는 경로당에 한해 오는 20일부터 오후 4시간(1시~5시)만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무더위쉼터 개방을 앞두고, 쉼터 운영을 희망하는 경로당 24개소의 감염관리책임자를 대상으로 운영 방법을 전달하고, 특히 코로나19 예방 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권찬호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폭염까지, 취약계층 어르신들에게 힘겨운 여름이 예상된다”며, “무더위 쉼터 이용 시 코로나 19예방수칙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시설을 이용하시길 바라며, 구에서도 어르신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코로나19 대응 및 폭염 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 지역뉴스
    • 수원특례시
    • 팔달구
    2020-07-09
  • 화성시의회 원유민 의장, 관내 유관기관 방문 ... '소통' 의정행보 시작
    <사진=화성시의회 제공>     [화성=경기1뉴스] 김춘식 기자= 화성시의회는 제8대 화성시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원유민 의장이 시민의 안전과 행복한 일상을 책임지고 있는 유관기관인 화성동탄경찰서, 화성소방서, 화성서부경찰서를 차례로 방문하며 본격적인 의정행보에 나섰다고 9일 밝혔다.   지난 8일에 실시된 유관기관 방문은 제8대 후반기 의정활동 방향을 전하고 적극적이고 효율적인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유관기관의 현안업무를 파악하고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협업을 위한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원유민 의장은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의 고충을 직접 듣고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자리가 됐다”며 “그동안 화성시의 발전을 위해 현장에서 수고와 열정을 다해주신 공공기관장들께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이 더 안전하고 편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2020-07-09
  • 이천소방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1등 쾌거
    <사진=이천소방서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소방서는 지난 8일 경기도소방학교에서 실시한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 화재분야에서 1등을 하는 쾌거를 이루었다고 9일 밝혔다.   경연대회 종목은 속도방수로 화재현장을 설정해 화재진압을 위한 활동 시작부터 화점에 방수 할 때까지 시간을 측정해 신속성과 정확성을 평가한다.   속도방수 참가 선수들은 경기도 소방기술경연대회에서 최고성적을 통해 이천소방서의 위상을 제고 하겠다는 열정으로 무더운 날씨에도 집중훈련을 실시했고 1등이라는 영광을 차지했다.   속도방수팀은 8월부터 대회전까지 집중훈련 후 9월 중앙소방학교에서 열리는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경기도 대표로 출전하게 된다.   오제환 소방서장은 “더운 날씨에 열심히 훈련한 직원들의 노력의 결과가 1등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며 “전국소방기술경연대회 준비를 위한 훈련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뉴스
    • 사회
    • 법원/검찰/경찰/소방
    2020-07-09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