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전체기사보기

  • 경기도, '배달특급' 내년 27개 시군 운영 .. 1분기 '수원·김포·양평·포천·이천' 5곳 서비스 개시
      -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 2021년까지 시범지역 포함 27개 지자체로 확대 운영- - 지난 10월 6일~30일 ‘배달특급’ 2차 확대 사업지역 공모 진행, 24개 지자체 신청 완료- - 2021년 1분기 5개, 2분기 9개, 3분기 7개, 4분기 3개 예정, 가맹점 모집 등에 따라 계획 변동 -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주식회사가 20일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의 2차 사업지역으로 용인·광주 등 24개 지자체를 최종 선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10월 6일부터 30일까지 ‘배달특급’ 2차 사업지 공모 신청을 받았다.   이번 2차 사업지 공모에는 용인·광주·시흥·포천·김포·수원·안성·안양·양평·구리·동두천·이천·연천·고양·군포·남양주·양주·여주·의왕·의정부·광명·하남·평택·가평까지 총 24개 지자체가 접수하며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이에 경기도주식회사는 공공배달앱에 대한 소상공인들과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내부 심사를 통해 내년 12월까지 공모에 신청한 지자체 모두에서 ‘배달특급’을 서비스하기로 결정했다.   1차 사업 대상지인 화성·오산·파주 3곳의 시범사업에서 최대한 노하우를 축적, 이를 바탕으로 오는 2021년부터 총 4개 분기별로 사업 대상지를 신속히 확대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1분기에 수원·김포·양평·포천·이천 5곳에서 서비스를 개시하고 이후 준비가 완료된 시군부터 사업을 시작, 2분기에는 9곳, 3분기에는 7곳, 나머지 3곳은 4분기에 서비스가 운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는 공모 신청서 접수 당시 각 시군이 제시한 희망 시점을 최대한 반영한 것으로, 지차체별 서비스 시작 일정은 가맹점 모집 일정 등에 따라 다소 달라질 수 있다.   참여 시군들은 배달특급이 소상공인과 소비자 모두를 위한 상생플랫폼이라는데 공감, 지역 상생경제 생태계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반응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사업지 설명회를 통해 공공과 상생 플랫폼인 배달특급이 소비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최적의 선택이라고 판단했다”며 “2차 사업지로 선정된 만큼 지원 방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배달특급’은 사실상 독과점 체제를 형성한 배달앱 시장을 공정 경쟁으로 유도하고, 과도한 수수료와 광고비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경기도주식회사가 민관협력을 토대로 개발·운영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오는 12월 1일부터 화성·오산·파주에서 ‘배달특급’ 시범 운영을 시작할 예정으로, 현재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전 신청 이벤트 등을 진행하고 있다.
    • 뉴스
    • 사회
    2020-11-21
  • 성남시, ㈜바다원 홀몸노인 반찬거리(7000만 원 상당) 기탁
    <사진=성남시 제공>   [성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성남시는 지난 20일 ㈜바다원이 외로이 혼자 사는 어르신들에게 지역사회의 온정을 전하고 싶다며 7000만 원 상당의 반찬거리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날 오후 3시 시청 2층 시장 집무실에서 은수미 성남시장과 최봉길 ㈜바다원 대표이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웃돕기 후원 물품 전달식’을 했다. 후원 물품은 6000만 원 상당의 멸치·김 세트 3000개와 1000만 원 상당의 김장김치 300상자(상자당 5㎏)다.  이 중 김장김치 300상자와 멸치·김 세트 300개는 분당구 야탑동 성남시 홀몸노인종합지원센터로 보냈다. 나머지 멸치·김 세트 2700개는 50개 동 행정복지센터로 보내 지역의 취약계층 홀몸 노인댁에 전달하도록 했다. ㈜바다원은 중원구 상대원1동에 있는 건어물 도매업체로 16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지원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려고 성남시에 홀몸 노인 반찬거리를 기탁하게 됐다. 
    • 지역뉴스
    • 사람과 사람들
    • 성남시
    2020-11-21
  • 광주시의회, 제281회 임시회 24일부터(3일간) 개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의회는 24일 본회의장에서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시작으로 26일까지 3일간 제281회 광주시의회 임시회 활동에 들어간다고 21일 밝혔다.   제281회 임시회는 지난달에 개회 할 예정이었으나 지역 내 코로나 19 상황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연기한 바 있다.   이번 임시회는 짧은 일정 동안 충실한 심사를 위해 특별위원회 활동만 진행하고, 시정 질문과 조례안 등은 27일부터 시작하는 제2차 정례회에 상정하기로 했다.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 특별위원회 회의는 24일, 25일 이틀 간 개최하게 되며,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총 89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 받을 예정이다.    임일혁 의장은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해 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할 생각”이라며, “임시회에 출석하는 집행부 공무원을 최소화하고 본회의장과 각 상임위원회실 등에 칸막이를 설치하는 등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광주시
    2020-11-21
  • 성남시의회,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 동참
    <사진=성남시의회 제공>   - 지난 20일,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와 협약식 개최 -  - “성남시의회 장기기증 기다리는 환우 아픔을 함께 .. 열린 마음 함께 노력" -   [성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성남시의회가 지난 20일 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사랑의 장기기증 운동 협약식’을 개최하며 생명 나눔 운동에 동참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9월 성남시에서 태어나 어린 환자 3명에게 심장과 폐 등을 기증하고 짧은 생을 마감한 故서정민 군의 사연을 계기로 장기기증 운동에 솔선수범하여 동참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이끌고자 협약식을 마련했다.    협약식에는 시의원들과 의회사무국 직원, 사랑의 장기기증운동본부 박진탁 이사장, 故서정민 군 부모 등이 참석했다. 윤창근 의장과 박진탁 이사장이 생명 나눔 운동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후 윤창근 의장이 故서정민 군 부모에게 기림패를 전달했다.   협약서의 주요 내용은 △생명 나눔 운동 공동추진, △장기기증을 실천한 시민을 위한 ‘99공원(가칭)’조성 추진, △성남시의 장기기증 희망 등록자 및 실제 기증자 현황 연 1회 공유, △관내 기관 및 단체 구성원의 장기기증 희망등록 참여 독려 등이다.   이후 시의원들은 장기기증운동본부 관계자로부터 장기기증의 필요성과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장기기증 희망 등록서 작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시의원들은 의미 있는 일에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는 뜻을 밝혔다.   윤창근 의장은 “故서정민 군의 장기기증은 우리 사회에 큰 감동과 울림을 전해주었다. 뇌사 시 장기기증으로 심장, 간장, 신장 2개, 폐장 2개, 췌장, 각막 2개 기증 등 9명의 생명을 구할 수 있다고 한다. 장기기증은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값진 일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라며, “장기기증을 기다리는 환우들의 아픔을 함께 나누며 장기기증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는 사회가 되도록 성남시의회도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성남시
    2020-11-21
  • 성남시의회, 제259회 제2차 정례회 개회
    <사진=성남시의회 제공>     [성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성남시의회가 20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1월 20일부터 12월 17일까지 28일간 제259회 제2차 정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2차 정례회는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202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021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조례안 등 일반의안을 심의, 의결할 예정이다. 특히, 11월 25일부터 12월 3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한다.   앞서 시의회는 내실 있는 행정사무감사 추진을 위해 시정 전반에 대한 불합리한 사항이나 제도개선과 관련된 시민제보를 받았으며, 상임위원회별로 주요 사업장 현장방문에 나서는 등 의정활동에 매진했다.   시의회는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집행부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문제점이 없는지 면밀히 검토하며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또한 집행부에서 제출한 2021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은 총 3조 116억 5,325만 9천원으로, 시의회에서는 예산안을 충분히 심사하여 시민에게 필요한 사업에 적정한 재원이 반영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윤창근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4개월 동안 성남시의회는 임시회 화상회의 방식 도입, 영상제작실 ‘미디어 소통방’ 개설, 각종 토론회 및 정책연구용역 보고회 실시, 현장 중심 의정활동 강화 등 크고 작은 성과를 만들어왔다.”라며 동료 의원들을 격려했다.   이어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권은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에 주어진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 의결기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다. 이번 정례회를 통해 각종 안건 심사에 철저히 임하며 시민의 마음을 얻는 의회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성남시
    2020-11-21
  • 은수미 성남시장, “더 나은 미래로의 도약을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
    ▲지난 20일 은수미 성남시장이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 <사진=성남시 제공> [성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은수미 성남시장은 지난 20일 오전 제259회 성남시의회 제2차 정례회 현장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20년 한 해 동안 시의 성과와 2021년의 중점 추진 사업 계획과 예산 편성의 여건‧ 방향에 관해 설명했다.      이날 은 시장은 “성남시는 기업만족도 1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 노력 평가 1위, 드론 활용 행정 세계 최고 도시로 선정 등 수많은 1위를 얻어내며 많은 발전과 성과를 이뤄냈다. 시의회의 협력과 지원에 감사드린다.”라면서 시 발전에 애써준 시의원들에 대한 감사로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은 시장은 “도시의 훌륭한 완성은 그 안에서 사는 사람들의 삶을 온전히 담아내는 것이다. 모두에게 평등하고, 모두가 참여하고 서로 존중하며 이를 뒷받침하는 경제적 활력과 공감의 확대가 중요하다.”라고 말하며 “복지사각지대의 약자들을 지원하고 불균형된 도시인프라와 시스템을 개선하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한 보호망을 확대하는 것이 계속 풀어나가야 할 과제다.”라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시아실리콘밸리 프로젝트 추진에 중점을 두고 ▲아동과 여성, 장애인, 고용취약계층 등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안전망을 넓히고, ▲조례 제정이나 시설 개선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 시행, ▲주거‧교통‧교육 등 기본 도시 시설 확충, ▲코로나19 위기를 겪으며 컨트롤타워의 중요함을 절감해 보건소에 감염병관리과를 신설하고 각 보건소에 감염병대응팀을 신설하는 등의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한 보호망 강화 등 2021년 중점을 두고 추진할 정책에 대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작년보다 2.4% 감소한 3조 116억원 규모로 편성된 성남시 예산안을 각 분야별로 설명했다. 은 시장은 “행정운영경비와 일상경비를 절감하고, 일자리 창출 및 고용안전망 확대, e-스포츠 경기장과 아시아실리콘밸리 조성 등 전략사업 육성 사업비에 증액 편성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은 시장은 “‘도시 공간이 실질적 물리량이 아니고 결국 기억’이라는 건축가 유현준 교수의 말이 있다. 이처럼 공간에서 어떤 좋은 기억이 있느냐가 도시의 운명을 결정할 거라 생각한다.”라면서“2020년 지금의 성남시 훗날 미래 세대는 자랑스러운 우리의 도시 성남으로 기억할 것이라 확신한다. 더 나은 미래로의 도약을 위해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라면서 각오를 나타냈다.  
    • 지역뉴스
    • 성남시
    2020-11-21
  • 안민석 의원 대표발의, 지방체육회 법정법인화법 국회 통과
    ▲안민석 의원   - 지방체육회 자율성과 독립성 강화 - - 체육 저변 확대와 풀뿌리 생활체육 보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경기 오산)이 대표 발의한 체육계 숙원법안인 ‘지방체육회 법정 법인화법(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지난 1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현행 전국의 지방체육회는 한국 체육 저변 확대와 풀뿌리 생활 체육 보급에 크게 기여했지만, 법인격을 취득하지 못한 채 비법인사단(임의단체)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이로 인해 법적 지위와 지자체 재정지원 근거가 미흡해 재정 여건 등이 열악한 실정이었다.   이번에 통과된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은 ▲지방체육회 법정 법인화 ▲회장 선거 선관위 위탁 ▲지자체 내 지역체육진흥협의회 설치 ▲체육단체 재정지원 조례 제정 법적 근거 마련 등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단체장 겸직 금지 이후 지방체육회 법정법인화법이 통과됨에 따라 지방체육회의 자율성과 독립성이 더욱더 보장되고 체육인과 체육 전문가들을 통해 지방체육 행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안민석 의원은“지방체육인들은 대한민국 풀뿌리 생활체육 발전의 주인공이지만, 그늘에 가려져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했다.”며, “법 통과를 계기로 지방체육회의 자율성과 독립성은 물론 행·재정적으로 완전히 독립하게 되는 첫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는 '스포츠클럽육성법'이 통과되어 지방체육의 재정안정과 스포츠 선진화가 실현 되도록 힘을 모아 달라”라고 호소했다.
    • 의회
    2020-11-21
  • 하남시, 수는 앞둔 고3학생 1600명에 방역마스크 지원
    <사진=하남시청>   -  KF94 방역 마스크 1인 2매씩 지원 .. 19일 각 학교에 전달 돼 - - 김상호 시장 “힘든 상황이지만 시험이 무사히 치러질 수 있도록 지원 아끼지 않을 것” -     [하남=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하남시가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둔 관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방역 마스크를 지원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20일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5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수험생의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해, 관내 9개 고등학교 3학년 학생 160여 명에게 1인 2매씩 KF94 방역 마스크를 지원키로 하고 각 학교에 전달했다.   김 시장은 “코로나19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 수능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고3 수험생 여러분을 응원한다”며, “힘든 상황이지만 시험이 무사히 치러질 수 있도록 시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는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4월, 관내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에 손소독제 1만여 개를 지원한 바 있다.   또 비대면 온라인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21개 초등학교에 ‘스마트 교육 기자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지난 3월부터는 광주하남교육지원청과 관내 학원 및 교습소를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여부 합동점검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고, 이달부터는 학교 방역 지원을 위해 2개월간 학교방역 안전지킴이 91명을 투입했다.  
    • 지역뉴스
    • 하남시
    2020-11-21
  • 수원시,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상 수상
    ▲염태영 시장(오른쪽 2번째)을 비롯한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수원시 제공      [수원=경기1뉴스] 최주연 기자= 수원시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도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고 21일 밝혔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 디자인경영으로 국가디자인산업경쟁력을 높이고, 디자인 개발·관리·육성으로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한 지자체, 우수기업, 유공자 등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수원시는 ‘지방자치단체 부문’에서 대상을 받았다. 지방자치단체 부문 상은 도시 내 디자인 자원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지역발전, 공공기관 혁신 등을 이뤄낸 지방자치단체(광역·기초지자체)에 수여한다.    수원시는 행정 전반에 디자인경영 개념을 도입하기 위해 디자인 전문 인력을 확충하고, 2019년 9월 디자인 전담부서를 도시디자인단으로 개편했다. 또 ‘수원시 도시디자인 활성화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디자인 행정’ 기반을 구축해 도시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개선하고 관리하고 있다.    도시·건축, 경관·조경, 디자인 등 분야별 기준을 수립·보급하고, 민간전문가가 공공사업 초기 단계부터 참여해 기획업무를 수행하는 ‘도시 PD(Project Director)’ 제도를 운용해 전문성도 높이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19일 성남시 분당구 코리아디자인센터에서 열린 시상식에 참가해 수상했다.    염태영 시장은 “디자인 경영을 시정에 접목해 생활밀착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수상의 저력은 시민 여러분과 행정의 거버넌스에 있다”고 말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는 디자인 중심 행정문화로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시정 전반에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창의적 정책 제언, 디자인 컨설팅·개발·지원 등으로 도시 품격을 높이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수원특례시
    2020-11-2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