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용인시 (2023. 6.1.일자)
    ◇ 4급 승진 ▲ 주택국장 김창호
    • 알림
    • 인사
    2023-05-28
  • 증포동,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국토 대 청결의날’ 행사 실시
    <사진=이천시 제공>   - 26일, 증포교 일원 ... 김경희 시장, 지역 주민 등 150여 명 참여 - - 단체별 공공시설 입양 협약식도 함께 진행해 -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 증포동행정복지센터는 26일 김경희 이천시장, 공무원, 사회단체, 주민 등 약 150여 명이 모여 ‘국토 대 청결의 날’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국토 대 청결의 날’ 활동은 증포교 일원 약 2km 구간에서 진행, 증포교 일원은 자전거라이더 및 산책하는 주민들, 주차된 화물차량 등이 많아 증포동 관내에서도 환경정비가 시급한 지역이었다.   이날 참석자들은 무단투기 쓰레기 수거, 위험수목 및 돌 제거 등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해 구슬땀을 흘렸다.   한편 이날에는 한가지 더 의미있는 행사도 진행되었다. 증포동행정복지센터와 산하 각 단체가 공공시설 입양 협약식을 진행하였는데, 각 단체는 입양받은 공공시설(공원, 도로, 하천 등)을 내것처럼 수시로 환경정화 활동을 하고, 파손된 시설은 신고해서 빠른 정비가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한만준 증포동장은 “생업으로 바쁜 일정에도 깨끗한 증포동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과 함께 지속적인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살기좋은 증포동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3-05-28
  •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3자녀 이상 가구로 확대
    <사진=수원특례시 제공>   - 26일, ‘2023주거복지심의위원회’ 개최 - - 일부개정된 수원휴먼주택 업무처리지침 심의·의결 -   [수원=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수원시가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입주 대상을 ‘미성년자 4자녀 이상 가구’에서 ‘3자녀 이상 가구’로 확대한다. 입주 가구 선정은 전수조사 방식에서 공개 모집 방식으로 변경된다.   수원시는 26일 새빛 청년존 커뮤니티실에서 ‘2023 주거복지심의위원회’를 열고, 일부개정된 수원휴먼주택 업무처리지침을 심의·의결했다.   수원시의 주거복지정책인 ‘다자녀 수원휴먼주택’은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무주택 다자녀가구에 무상으로 지원하는 임대주택이다. 그동안 4자녀 이상 다자녀가구에 수원휴먼주택을 공급했지만, 주거복지조례와 업무처리지침 개정으로 입주 대상이 늘어나게 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새빛 청년존(Zone) 모집 관련 개선안을 자문하고, ‘장애인 주택개조사업’을 수원도시재단에서 대행하는 방식을 심의했다.   수원시는 회의에 앞서 제2기 신규 위원 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수원시 주거복지심의위원회가 시민의 주거복지권 보호·증진, 주거 수준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수원형 주거복지정책을 개발하고, 주거복지사업 발전 방향을 찾는 심의·자문기구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년 4월 구성된 수원시 주거복지심의위원회는 ▲주거복지종합계획의 수립과 변경·평가에 관한 사항 ▲다른 법령·조례에서 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한 사항 ▲수원시 주거복지 정책과 관련된 중요사업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제2기 수원시 주거복지심의위원은 위원장·부위원장 등 당연직 4명과 위촉직 10명 등 14명으로 구성됐다.
    • 지역뉴스
    • 수원특례시
    2023-05-28
  •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 ‘상수연 어버이사랑 효잔치’ 실시
    <사진=평택시 제공>   [평택=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회장 이종안)는 지난 25일 팽성소담고을 야외광장에서 ‘상수연 어버이사랑 효잔치’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 100세를 맞은 관내 어르신 네 분의 상수(上壽)를 축하하고자 기획된 이번 행사에는 정장선 평택시장, 유승영 평택시의회 의장, 시도의원 등도 참석하여 함께 자리를 빛냈다.   이날 행사는 어르신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헌주와 삼배를 진행하였으며, 농악, 어린이 합창단, 아랑고고 등 축하공연도 함께 실시했다.    바르게살기운동 이종안 회장은 “어르신들의 삶에 대한 존경과 장수의 기쁨을 축하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라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할 수 있는 행사를 자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지역뉴스
    • 평택시
    2023-05-28
  • 여주 황학산수목원 ‘청렴韓 여주’ 캠페인 전광판 송출
    <사진=여주시 제공>   [여주=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여주황학산수목원에서 ‘청렴한 여주’ 이미지 공감대 형성 및 청렴문화 확산을 알리기 위한 ‘청렴韓 여주’ 캠페인을 전광판에 송출한다.   연중 관람객이 가장 많은 시기에 수목원 관람을 위해 전국각지에서 찾아온 이들에게 청렴韓 여주 캠페인 송출을 통해 여주시의 반부패 · 청렴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알리고 종합 청렴도 1위를 달성한 여주시의 청렴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함이다.    실제로 여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최고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이후, 매달 부서별 '청렴·소통의 날‘을 운영하고 '시장님과 함께하는 청렴 토크콘서트'를 개최하는 등 여주시청 내 청렴의 생활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강종희 산림공원과장은 "여주시의 청렴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하여 산림공원과 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3-05-28
  • 광주시,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 성료
    <사진=광주시 제공>    - 24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공연장 ... 시민 800여 명 참석 -  - 최우수상, 초월읍 ‘상상초월 슈퍼레이디 다이어트 댄스팀’ -    [광주=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2023년 광주시 주민자치센터 우수동아리 경연대회가 시민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4일 남한산성아트홀 대공연장에서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광주시장, 주임록 광주시의회의장, 시의원을 비롯한 각 읍면동 주민자치위원장·주민자치회장, 경연참가팀, 주민자치위원 등이 함께 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로 여파로 지난 4년 동안 활동이 어려웠던 주민자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주민 간 화합 및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광주시가 기획한 행사로, 개회식에서는 광주시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지역 주민을 위해 봉사한 주민자치위원 10명에게 광주시장, 국회의원, 광주시의회 의장이 표창을 수여했다.   황교진 광주시협의회장은 개회사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과 열정을 마음껏 펼치시기 바라며 오늘의 이 자리가 이웃과 함께 주민화합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본 경연대회에는 광주시 전체 주민자치센터에서 9개 팀이 참가했으며 한국무용, 사물놀이, 밸리댄스, 기타 공연 등 종목의 동아리 경연팀들이 다채로운 무대를 펼쳤다.   이날 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의 영예는 초월읍 주민자치센터의 ‘상상초월 슈퍼레이디 다이어트 댄스팀’에게 돌아갔으며, 우수상은 경안동 주민자치센터의 ‘아리따움팀’과 탄벌송정동 주민자치센터의 ‘방탄 라인댄스팀’에게, 장려상은 나머지 6개 팀이 차지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초월읍 ‘상상초월 슈퍼레이디 다이어트 댄스팀’은 오는 9월 수원에서 개최되는 경기도 주민자치 문화프로그램 경연대회에 광주시 대표로 출전할 예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경연대회 행사가 주민자치센터 간 정보교류의 기회를 제공하고 주민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 앞으로도 왕성한 주민자치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3-05-28
  • 광주시, '2023년 폭염 대비·대응 종합대책' 추진
    ▲광주시청 전경     - 폭염대책기간(5월20일~9월30일) 동안 선제대응 - - 노인보호대책반, 응급구급반, 농·축산물대책반 등 5개반 ... TF팀 운영 -   [광주=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광주시는 극심할 것으로 예고된 올 여름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2023년 폭염 대비·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해 폭염대책기간(5월20일~9월30일) 동안 선제대응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폭염특보 발령 시 노인보호대책반, 응급구급반, 농·축산물대책반 등 5개반으로 구성된 폭염 상황관리 TF팀을 운영하기로 했다.   TF팀은 폭염 상황관리와 비상연락망 및 전달체계 구축, 취약계층 안부전화 등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특히 독거어르신을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417명의 재난도우미를 지정, 수시로 독거어르신의 건강상태와 안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무더위 쉼터의 경우 경로당·복지관 등 총 271개소를 지정해 폭염대책기간 동안 운영할 계획이며, 폭염저감시설(그늘막)은 이미 설치한 18개소를 포함해 217개소를 운영 중이다. 또한 폭염취약계층 및 옥외근로자들에게 쿨매트, 쿨조끼 및 생수 등 폭염예방물품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건설현장 및 옥외근로자 무더위 시간대 휴식권고, 농·축산업 재해보험 가입확대 추진 홍보 등 폭염에 대한 정보와 국민행동요령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전파함으로써 여름철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폭염에 대한 선제적·즉각적 대응으로 시민들이 무더운 여름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올여름은 극심한 폭염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며 인명피해 제로화를 목표로 총력대응에 나서달라.”고 했다.
    • 지역뉴스
    • 광주시
    2023-05-28
  • 이천시, 적극적인 규제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이천시청 전경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가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규제혁신에 발맞추어 '2023년 이천시 규제혁신 추진성과 평가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인 규제혁신 활동에 나선다.   26일 시에 따르면, 규제혁신 활동은 ▲규제과제 상시 발굴·개선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규제입증책임제를 통한 불합리한 행정규제 정비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과제 발굴 등 4개 분야에서 추진된다.   시는 그림자·행태규제 등 규제 발굴을 통해 시민이 직접 규제해소 필요성을 입증하는 대신 담당공무원이 규제존치 필요성을 입증하고, 입증이 어려울 시 규제를 개선하는 규제입증 책임제를 적극 운영하여 불합리한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하게 된다.   또한 지역산업 발전을 방해하는 자치법규를 전면 재검토하여 원칙 허용, 예외금지를 담은 포괄적 네거티브 전환 과제를 발굴하고 법령을 제·개정하여 기업의 창의를 장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평가를 통해 규제를 적극적으로 발굴·개선하는 공무원이나 부서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우수한 과제를 선정, 시상함으로서 규제과제 상시 발굴을 독려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공약사항 및 역점사업과 관련한 시민체감형 규제개선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사소한 규제라도 개선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 2월에도 ‘현실과 맞지 않는 법령과제 발굴 보고회’를 개최하여 시 발전을 저해하는 법령상 불합리한 규제와 지역경제 활성화 저해, 시민생활 불편을 초래하는 불합리한 규제 등 총 37건의 과제를 발굴하여 개선방안을 논의하고 각 소관 중앙부처에 법률 개정을 건의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3-05-28
  • 용인특례시,‘지난 겨울 풍수해-한파 대응’2개부문 경기도서 1위
    <사진=용인특례시청>   [용인=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용인특례시가 경기도 주관 ‘2022~2023년 겨울철 풍·수해 및 한파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1위)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과 6억 원의 재난관리기금을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경기도는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겨울철 자연재난 피해예방을 위한 사전 대비 실태와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 대응 조치를 평가했다.   시는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한 적설 취약 구조물을 조사하고 제설 취약 구간 등급별 관리, 민·관·군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또, 한파 취약계층 대상 현장대응반을 운영, 난방용품을 지원하고 한파 저감시설 설치와 시민행동 요령을 홍보해 예방에 중점을 둔 안전관리에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또 경기도와 단체 소통방에서 실시간 상황을 공유하고 재난폐쇄회로(CC)TV시스템을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기상상황과 제설 현장을 확인하는 대응활동에서 높게 평가됐다.   이밖에도 출·퇴근 보행자 통행 불편 최소화를 위해 경기도 최초로 보도용 제설기를 활용한 선제적 제설작업이 시민들에게 호평받은 것도 가점으로 작용했다.   시 관계자는 “겨울철 자연재난 상황에서도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공직자들의 대응 노력이 맞물려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여름철 재난 대응 체계에 대해 행정안전부와 경기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데 이어 겨울철 자연재난 종합평가에서도 우수지자체라는 성과를 거둔만큼 안전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난달 행정안전부 주관 ‘2022~2023년 겨울철 자연재난(대설·한파) 대책 종합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장관 표창과 특별교부금 7500만원을 받았고, 지난 16일 경기도 주관 ‘겨울철 도로 제설 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포상금 4000만원을 받았다.
    • 지역뉴스
    • 용인특례시
    2023-05-28
  • 여주시, ‘2023 진로진학박람회’ 성료
    <사진=여주시 제공>   - 5월 24일~25일(2일간) 여성회관 일원 ‘꿈꾸는대로 미래를 Job하라.’ -  - 초·중·고등학생 5,000여 명 참여 ...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 경험 -    [여주=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여주시와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여주시 진로진학상담센터에서 주관한 '2023 여주시 진로진학박람회' 지난 5월 24일~25일(2일간) 여성회관 일원에서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번 박람회는 누구나 배우고 꿈꾸는 행복한 여주미래교육의 장으로 초․중․고 학생과 학부모, 학교 밖 청소년, 관심 있는 여주시민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쉽게 접하기 어려운 생생한 직업 세계를 간접 체험하며 진로 개발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장으로 마련됐다.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열린 박람회는 여주 관내 초·중·고등학생 5,000여명과 여주시민 3,000여명 등 전체 8,000여명이 참여하여 직업 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직업에 대한 건강한 가치관 정립과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경험했다.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박람회 주요 프로그램은 스타멘토 강연(VR아트 퍼포먼스 개발자 성동효, 유튜브 크리에이터 이재범, 일루전 마술사 최형배), 수능교육전문가 오대교 대표의 진로樂토크콘서트 등 진로 특강과 4차 산업 관련 진로 체험 이었다. 또한 고등학교 진로 동아리 활동을 담은 부스와 대학교 학과 체험, “꿈길” 지역연계 진로체험 부스도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었다.   특히 박람회에 아쉽게 참여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해 6개 희망 학교로 직접 찾아가 진행한 전문직업인 강연(로봇공학자, 상담사 등)은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진로 목표 설정을 위한 동기부여 기회가 됐다.   이번 박람회에 학생들과 함께 참가한 교사는 “적성 파악과 진로 및 직업 선택에 필요한 수십가지 체험을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 “체험을 마치면 상품을 받을 수 있도록 해 학생들의 집중도가 더 높아진 데서 주최측의 세심한 준비가 느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우리 여주시와 여주교육지원청은 미래를 꿈꾸며 함께 성장하는 여주 청소년 교육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여러분이 마음껏 꿈꾸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의 지원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주시 진로진학상담센터는 “4차 산업 시대에 맞춰 새로운 미래직업 및 진로관련 체험 활동의 기회를 넓히고자 다양한 진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며 “청소년이 자신의 꿈을 그리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맞춤형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미래의 인재가 될 청소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3-05-28
  • 여주시, 지역 대표 쌀 품종 개발을 위한 첫걸음 시작
    ▲25일 오전 경기도종자관리소 지역특화 벼 모내기를위해 경기도종자관리소 여주분소를 방문한 오병권 행정1부지사가 손모내기를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제공   [여주=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여주시는 지역 농업환경과 명품 쌀 브랜드 명성에 적합한 품종개발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고 외래품종들을 대체하는 지역 대표 쌀 품종 개발을 위한 첫걸음으로 지난 25일 하거동 138 일대에 지역적응시험포장 모내기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이앙 된 계통들은 지난 2월 8일 여주시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경기도농업기술원, 농협중앙회 여주시지부가 체결한 “국민과 함께하는 여주지역 대표 품종 개발 사업”의 일원으로 농촌진흥청에서 선발된 우량 계통들을 온탕 및 약제소독, 파종, 못자리 등 여주지역 농가들의 관행 재배법에 맞게 재배됐다.   지역적응시험에 활용되는 계통들은 여주시가 직접 재배관리 및 생육조사 등 지역 생육 데이터를 축적, 선발에 활용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기술보급과 김영신 작물연구팀장은 “대왕님표여주쌀 브랜드에 맞는 원료곡을 선발하고 안정생산을 통한 여주시 농가들의 부가가치 극대화라는 최종 결과를 얻기 위해 처음부터 꼼꼼히 데이터를 수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주시는 수도작 재배 면적 7,000ha에 농가 부담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농자재 6품목(종자소독제, 육묘상처리제, 초기·중기 제초제, 살균제, 살충제)이 대해 50% 보조금 지원을 하고 있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3-05-2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