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의회
Home >  의회  >  시/군 의회

실시간뉴스
  • 이천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개회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13일 제242회 임시회를 열고 8일간의 활발한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8건 심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집행부 제출 안건 5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10시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 및「이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결산검사위원 총 5명을 선임했다.   본회의에 이어 10시 30분 개회된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명서)에서는 박명서 의원의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을 심사 완료했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에서 “추운 겨울이 지나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맞아 시민의 살림살이와 지역경제가 따스한 봄의 기운처럼 활기 띠기를 소망한다”며 “이번 임시회는 행정사무감사결과 추진상황 보고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가 조치해야 할 사항의 이행을 면밀히 살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14일과 15일에는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노희)와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송옥란)를 개회하여 ▲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복천 서희 선생 선양 사업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산후조리비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김재국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안」▲서학원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부실공사 방지 조례안」▲임진모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상임위원회 연석회의로 진행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를 통해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여부를 살피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세심한 의정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3-13
  •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2024년 첫 정례회의’ 개최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협의회장 김하식)는 3월 6일 양평 더 힐하우스에서 제 126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을 비롯해 6개 시군의회 의장(성남시 박광순 의장, 남양주시 김현택 의장, 광주시 주임록 의장, 하남시 강성삼 의장, 양평군 윤순옥 의장, 여주시 정병관 의장) 및 양평군 전진선 군수 등이 참석했다.    정례회의에서는 ▲제125차 정례회의 개최 결과 ▲협의회 회비 수입·지출내역 ▲ 2024년 공무 국외출장결과 보고 등 보고사항을 청취하고, 접수된 2건의 안건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각 시군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차기 정례회의는 성남시의회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24년 첫 정례회의를 통해 작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각 시군 의회에서 가지고 있는 이슈나 현안에 대해 공유하며 경기 동부권 발전을 위한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정례회의에 이어 양평 파크골프장을 견학해 지역 특성에 적합한 여가시설 도입 및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이날 일정을 마무리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2024-03-07
  • 이천시의회, 오는 13일 '제242회 임시회' 개회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명서)는  6일 ‘제241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제242회 임시회를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개회하기로 확정했다.   이번 제242회 임시회의 주요 안건으로는 ▲의원발의 조례안 8건 심의 ▲2023행정사무감사결과 추진상황 보고 ▲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등이다.   13일 10시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9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고 20일 제2차 본회의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천시의회는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13일에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의원발의 조례안 1건을 심사하고, 14일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5건과 집행부 제출 안건 2건을 심사할 예정이며, 15일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2건과 집행부 제출 안건 3건을 심사한다고 밝혔다.   특히 18일과 19일은 제2차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연석회의로 개회하여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명서 의회운영위원장은 “제242회 임시회에서도 다수의 의원발의 조례안과 각종 부의안건 심사가 예정되어 있다”며 “동료 의원님들과 협력해 심도있게 심사하며 회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제242회 임시회 의원별 대표발의 조례안  ▲박명서 의원의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복천 서희 선생 선양 사업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송옥란 의원의 ‘이천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산후조리비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 ▲김재국 의원의 ‘이천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안’ ▲서학원 의원의 ‘이천시 부실공사 방지 조례안’ ▲임진모 의원의 ‘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06
  • 광주시의회, 3월 5일부터 제307회 임시회 개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의회가 3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제307회 임시회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의 주요 안건으로는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필요한 결산검사위원 선임에 관한 건이며, 이 외에도 조례안 4건, 동의안 1건, 건의안 1건, 기타 안건 4건으로 총 10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상임위원회 활동은 6일, 7일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며, 행정복지위원회는 「광주시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을 포함한 5건을, 도시환경위원회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관리서비스 협약 동의안」 등 총 4건의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다.   주임록 의장은 “제307회 임시회에서는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을 포함한 민생을 위한 안건들의 심의가 이뤄지는 만큼 부의된 안건들을 꼼꼼히 살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광주시
    2024-03-05
  • 이천시의회, 올해 첫 회기 마무리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가 26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14일부터 시작된 제241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규칙안 15건 ▲동의안 2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의견청취 1건 등 20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보고 3건을 청취했다.   「이천시의회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조례안」 등 조례·규칙안 및 동의안, 의견 청취 등 19건은 원안대로 가결·채택했으며, 자치행정위원회에 상정됐던 「이천시 공무원 등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은 수정 의결했다.   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김재국 의원이 ‘학교체육시설 개방 활성화 및 이용 지원을 통한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과 시민이 편리하고 부담 없이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여건 조성’, △박명서 의원이 ‘이천시 관내 기업들을 위한 상설 전시 판매장의 필요성’에 대해 5분 자유 발언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연석회의로 개회하여 2024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를 청취하고, 이천시 시정 방향과 지역발전을 이끌 정책 등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하며, 앞으로 이천시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대안 제시 등을 통해 이천시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하식 의장은 “올해 첫 회기동안 원활한 의사운영이 되도록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2024년 계획된 정책이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시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27
  • 이천시의회, 시의원 징계나 구속 시 '의정비 지급' 제한
    ▲박준하 의원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 이천시 더불어민주당 박준하 의원은 2024년 제241회 임시회에서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ㆍ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 통과 했다고 26일 밝혔다.   박준하 시의원은 지난 2월 14일 개회한 이천시의회 241회 임시회에서 이천시의원에 대한 징계나 구속 시 의정활동비 및 여비 등 지급 제한을 골자로 한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ㆍ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조례 개정 이전에는 기초의원이 출석정지 징계를 받아도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이하 의정비) 전액을 지급 받을 수 있고, 구속된 경우에도 월정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어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기초의원 징계나 구속 시 의정비 지급을 제한하는 제도개선을 권고했고, 박준하 의원은 권익위원회 권고안을 바탕으로 입법설명회를 통해 조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주요 내용은 지방의원이 공소 제기 후 구금상태 및 구속 된 경우 의정비 전액을 미지급하고, 일반적인 사안으로 출석정지 징계를 받았을 경우 여비는 전액, 의정비는 1/2을 감액하는 내용이다.    이에 박준하 의원은 “의정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의원에 대한 의정비 지급 제도개선을 통해 지방의회가 더 성숙해지고 시민들에게 신뢰받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26
  • 김재헌 이천시의회 부의장, ‘제4회 기호자치의정대상’ 수상 영예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 김재헌 부의장이 19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기호일보 주관 ‘제4회 기호자치의정대상’ 우수입법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4회 기초자치의정대상’은 지방자치의정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헌신한 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김재헌 의원은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주민과 소통하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 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재헌 의원은 제8대 이천시의회 부의장으로서 안으로는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였으며, 밖으로는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추구해왔다.   또한,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의원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하는 등 행정 개선의 장으로 활용하며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튼튼한 지방자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특히 금번 시상식에서 우수입법 부문을 수상한 김재헌 의원은 「이천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반려동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한방난임치료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경제, 복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의원으로서 큰 두각을 나타냈다.   김재헌 부의장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을 갖고 흔들림 없이 노력해왔다”며 “초심 잃지 않고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22
  • 이천시의회, '임금님표 이천쌀’ 첫 모내기에서 “황금빛 풍년 기원”
      ▲6일 이천시의회 의원들이 '임금님표 이천쌀' 전국 첫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풍년을 기원했다.(좌측부터, 김재국 시의원, 송옥란 시의원, 김재헌 부의장, 김하식 의장, 박명서 시의원, 임진모 시의원)/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과 의원들이 전국 첫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구슬땀을 흘리며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천시의회 의원 6명을 비롯한 김경희 시장과 권혁준 호법농업협동조합장 등 50여 명이 이천시 호법면 소재 240평 규모의 연동 하우스 시설에서 전국 첫 모내기를 진행했다.   지난 1월 19일 육묘를 파종한 데 이어, 6월 중 수확 예정인 이번 모내기는 국내 육성품종인 ‘다평’으로 타품종에 비해 풍부한 수확량을 자랑하고 키다리병, 흰잎마름병 등 각종 병해에 강하다고 알려졌다.   김하식 의장은 “이천에서 수확되는 쌀은 예로부터 쌀알이 옹골차고 맛이 좋아 임금님께 진상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전국 최고의 품질인 이천쌀의 풍년을 기원하며 이천쌀 홍보와 쌀 소비 확대에 이천시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금님표 이천쌀’은 지리적 표시제 등록 후 이천시 관내에서 생산된 쌀에만 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를 하고 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17
  • 이천시의회 –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 적극적인 소통 이어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 14일, 김하식 의장, 조남희 연합회장, 시의원 등 참석 - - “똑버스 운행과 불법 렌터카의 무분별한 영업" 논의 -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지난 14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와 시민과의 소통의 날을 갖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이번 간담회는 불법 렌터카 택시 영업 근절 등 택시업계의 어려움에 따른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김하식 의장과 시의회 의원, 조남희 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참석했다.   김하식 의장은 “금일 간담회가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와 갖는 두 번째 소통의 날”이라며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이 도출되고 상생하는 조율점을 찾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회 조남희 회장은 “똑버스 운행과 불법 렌터카의 무분별한 영업으로 택시업계 종사자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노력을 요구했다.   이번 건의에 대해서 시의원들은 “깊이 있는 접근을 통해 타 시군의 좋은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으로 미비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에 대해 고민하겠다”며 “택시 산업과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해 집행부와도 다각도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의회는 지난해 연합회 측이 요청한 택시총량제 개선, 법인택시 종사자의 처우개선 지원금 인상, 불법 렌터카 영업 근절과 관련해 집행부에 적극 건의한 결과 상급기관에 의견 제출 및 처우 개선 지원금 확대 지원, 렌터카 불법 영업 계도 현수막 게첨 등을 이끌어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15
  • 이천시의회, 올해 첫 임시회 개최 ... "조례 및 규칙 등 20건 심사"
    ▲14일 이천시의회 제241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다./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14일 제241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26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비롯해 조례안 및 동의안 등 23건의 부의안건 심사에 들어갔다.   이날 이천시의회는 오전 10시 본회의를 개의하고 같은 날 연이어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심사할 부의안건으로는 의원발의 조례 및 규칙안 15건, 동의안 2건, 의견청취의 건 1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등 20건이며, 3건의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이날 본회의에 이어 진행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노희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조례안」▲박준하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진모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등 6건을 심사 완료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회 운영 전반에 관한 다양한 조례의 제·개정을 통해 이천시의회 의정 운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이천시의회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편익 증진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며 “올해도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여야 구분 없이 이천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15일과 16일에는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고 ▲ 김재헌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천시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김재국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아동 ․ 청소년 상속채무 법률지원 조례안」▲박준하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한국지역진흥재단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이천시 공무원 등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학원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천시 인구증가 시책 지원 조례안」,「이천시 입영지원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19일부터 23일까지 2024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통해 이천시의 핵심 시책과 주요 사업을 철저히 살피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시민 행복에 초점을 맞춘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14

실시간 시/군 의회 기사

  • 이천시의회, 제242회 임시회 개회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13일 제242회 임시회를 열고 8일간의 활발한 의정활동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8건 심의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집행부 제출 안건 5건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특히 이날 10시 개의된 제1차 본회의에서는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3조 및「이천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등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기 위해 결산검사위원 총 5명을 선임했다.   본회의에 이어 10시 30분 개회된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명서)에서는 박명서 의원의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을 심사 완료했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에서 “추운 겨울이 지나 만물이 소생하는 봄을 맞아 시민의 살림살이와 지역경제가 따스한 봄의 기운처럼 활기 띠기를 소망한다”며 “이번 임시회는 행정사무감사결과 추진상황 보고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의원님들께서는 집행부가 조치해야 할 사항의 이행을 면밀히 살펴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14일과 15일에는 자치행정위원회(위원장 박노희)와 산업건설위원회(위원장 송옥란)를 개회하여 ▲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복천 서희 선생 선양 사업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산후조리비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김재국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안」▲서학원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부실공사 방지 조례안」▲임진모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상임위원회 연석회의로 진행되는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 청취’를 통해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 여부를 살피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며 세심한 의정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3-13
  •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 ‘2024년 첫 정례회의’ 개최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협의회장 김하식)는 3월 6일 양평 더 힐하우스에서 제 126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경기동부권시군의장협의회장)을 비롯해 6개 시군의회 의장(성남시 박광순 의장, 남양주시 김현택 의장, 광주시 주임록 의장, 하남시 강성삼 의장, 양평군 윤순옥 의장, 여주시 정병관 의장) 및 양평군 전진선 군수 등이 참석했다.    정례회의에서는 ▲제125차 정례회의 개최 결과 ▲협의회 회비 수입·지출내역 ▲ 2024년 공무 국외출장결과 보고 등 보고사항을 청취하고, 접수된 2건의 안건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또한 각 시군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차기 정례회의는 성남시의회에서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2024년 첫 정례회의를 통해 작년의 성과를 돌아보고 각 시군 의회에서 가지고 있는 이슈나 현안에 대해 공유하며 경기 동부권 발전을 위한 의미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협의회는 정례회의에 이어 양평 파크골프장을 견학해 지역 특성에 적합한 여가시설 도입 및 운영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이날 일정을 마무리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2024-03-07
  • 이천시의회, 오는 13일 '제242회 임시회' 개회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 운영위원회(위원장 박명서)는  6일 ‘제241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를 열고 제242회 임시회를 오는 13일부터 20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개회하기로 확정했다.   이번 제242회 임시회의 주요 안건으로는 ▲의원발의 조례안 8건 심의 ▲2023행정사무감사결과 추진상황 보고 ▲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등이다.   13일 10시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9일까지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고 20일 제2차 본회의로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천시의회는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13일에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하여 의원발의 조례안 1건을 심사하고, 14일 제1차 자치행정위원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5건과 집행부 제출 안건 2건을 심사할 예정이며, 15일 제1차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안 2건과 집행부 제출 안건 3건을 심사한다고 밝혔다.   특히 18일과 19일은 제2차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연석회의로 개회하여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처리결과 추진상황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박명서 의회운영위원장은 “제242회 임시회에서도 다수의 의원발의 조례안과 각종 부의안건 심사가 예정되어 있다”며 “동료 의원님들과 협력해 심도있게 심사하며 회기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제242회 임시회 의원별 대표발의 조례안  ▲박명서 의원의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복천 서희 선생 선양 사업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송옥란 의원의 ‘이천시 공영장례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산후조리비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필수농자재 지원 조례안’ ▲김재국 의원의 ‘이천시 여성의 경제활동 촉진과 경력단절 예방에 관한 조례안’ ▲서학원 의원의 ‘이천시 부실공사 방지 조례안’ ▲임진모 의원의 ‘이천시 청년지원 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3-06
  • 광주시의회, 3월 5일부터 제307회 임시회 개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의회가 3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간 제307회 임시회 활동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회의 주요 안건으로는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필요한 결산검사위원 선임에 관한 건이며, 이 외에도 조례안 4건, 동의안 1건, 건의안 1건, 기타 안건 4건으로 총 10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또한 상임위원회 활동은 6일, 7일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며, 행정복지위원회는 「광주시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을 포함한 5건을, 도시환경위원회는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관리서비스 협약 동의안」 등 총 4건의 안건을 심사할 예정이다.   주임록 의장은 “제307회 임시회에서는 결산검사위원 선임 등을 포함한 민생을 위한 안건들의 심의가 이뤄지는 만큼 부의된 안건들을 꼼꼼히 살펴 내실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광주시
    2024-03-05
  • 이천시의회, 올해 첫 회기 마무리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가 26일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14일부터 시작된 제241회 임시회를 마무리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발의 조례·규칙안 15건 ▲동의안 2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의견청취 1건 등 20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보고 3건을 청취했다.   「이천시의회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조례안」 등 조례·규칙안 및 동의안, 의견 청취 등 19건은 원안대로 가결·채택했으며, 자치행정위원회에 상정됐던 「이천시 공무원 등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1건은 수정 의결했다.   이날 안건 상정에 앞서 △김재국 의원이 ‘학교체육시설 개방 활성화 및 이용 지원을 통한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과 시민이 편리하고 부담 없이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여건 조성’, △박명서 의원이 ‘이천시 관내 기업들을 위한 상설 전시 판매장의 필요성’에 대해 5분 자유 발언을 진행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연석회의로 개회하여 2024년도 시정 주요업무 보고를 청취하고, 이천시 시정 방향과 지역발전을 이끌 정책 등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하며, 앞으로 이천시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한 대안 제시 등을 통해 이천시 발전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김하식 의장은 “올해 첫 회기동안 원활한 의사운영이 되도록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들과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2024년 계획된 정책이 지역발전을 견인하고 시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27
  • 이천시의회, 시의원 징계나 구속 시 '의정비 지급' 제한
    ▲박준하 의원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경기 이천시 더불어민주당 박준하 의원은 2024년 제241회 임시회에서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ㆍ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 통과 했다고 26일 밝혔다.   박준하 시의원은 지난 2월 14일 개회한 이천시의회 241회 임시회에서 이천시의원에 대한 징계나 구속 시 의정활동비 및 여비 등 지급 제한을 골자로 한 ‘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ㆍ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조례 개정 이전에는 기초의원이 출석정지 징계를 받아도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이하 의정비) 전액을 지급 받을 수 있고, 구속된 경우에도 월정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어 많은 비판을 받아 왔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기초의원 징계나 구속 시 의정비 지급을 제한하는 제도개선을 권고했고, 박준하 의원은 권익위원회 권고안을 바탕으로 입법설명회를 통해 조례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주요 내용은 지방의원이 공소 제기 후 구금상태 및 구속 된 경우 의정비 전액을 미지급하고, 일반적인 사안으로 출석정지 징계를 받았을 경우 여비는 전액, 의정비는 1/2을 감액하는 내용이다.    이에 박준하 의원은 “의정활동을 수행하지 못하는 의원에 대한 의정비 지급 제도개선을 통해 지방의회가 더 성숙해지고 시민들에게 신뢰받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26
  • 김재헌 이천시의회 부의장, ‘제4회 기호자치의정대상’ 수상 영예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 김재헌 부의장이 19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기호일보 주관 ‘제4회 기호자치의정대상’ 우수입법 부문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4회 기초자치의정대상’은 지방자치의정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주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헌신한 의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김재헌 의원은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주민과 소통하고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는 등 지역 발전과 주민복리 증진을 위해 힘써온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재헌 의원은 제8대 이천시의회 부의장으로서 안으로는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을 위해 활발히 활동하였으며, 밖으로는 주민과 소통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추구해왔다.   또한,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 의원은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잘못된 행정에 대해서는 시정을 요구하는 등 행정 개선의 장으로 활용하며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튼튼한 지방자치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특히 금번 시상식에서 우수입법 부문을 수상한 김재헌 의원은 「이천시 주택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천시 반려동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이천시 한방난임치료 지원에 관한 조례안」등 경제, 복지,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활발한 입법활동으로 의원으로서 큰 두각을 나타냈다.   김재헌 부의장은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현장에 답이 있다’는 신념을 갖고 흔들림 없이 노력해왔다”며 “초심 잃지 않고 시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을 발굴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밝혔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22
  • 이천시의회, '임금님표 이천쌀’ 첫 모내기에서 “황금빛 풍년 기원”
      ▲6일 이천시의회 의원들이 '임금님표 이천쌀' 전국 첫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풍년을 기원했다.(좌측부터, 김재국 시의원, 송옥란 시의원, 김재헌 부의장, 김하식 의장, 박명서 시의원, 임진모 시의원)/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 김하식 의장과 의원들이 전국 첫 모내기 행사에 참여해 구슬땀을 흘리며 한 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천시의회 의원 6명을 비롯한 김경희 시장과 권혁준 호법농업협동조합장 등 50여 명이 이천시 호법면 소재 240평 규모의 연동 하우스 시설에서 전국 첫 모내기를 진행했다.   지난 1월 19일 육묘를 파종한 데 이어, 6월 중 수확 예정인 이번 모내기는 국내 육성품종인 ‘다평’으로 타품종에 비해 풍부한 수확량을 자랑하고 키다리병, 흰잎마름병 등 각종 병해에 강하다고 알려졌다.   김하식 의장은 “이천에서 수확되는 쌀은 예로부터 쌀알이 옹골차고 맛이 좋아 임금님께 진상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전국 최고의 품질인 이천쌀의 풍년을 기원하며 이천쌀 홍보와 쌀 소비 확대에 이천시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임금님표 이천쌀’은 지리적 표시제 등록 후 이천시 관내에서 생산된 쌀에만 상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관리를 하고 있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17
  • 이천시의회 –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 적극적인 소통 이어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 14일, 김하식 의장, 조남희 연합회장, 시의원 등 참석 - - “똑버스 운행과 불법 렌터카의 무분별한 영업" 논의 -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지난 14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와 시민과의 소통의 날을 갖고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이번 간담회는 불법 렌터카 택시 영업 근절 등 택시업계의 어려움에 따른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김하식 의장과 시의회 의원, 조남희 연합회 회장을 비롯한 회원들이 참석했다.   김하식 의장은 “금일 간담회가 이천시법인택시기사연합회와 갖는 두 번째 소통의 날”이라며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의견들이 도출되고 상생하는 조율점을 찾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합회 조남희 회장은 “똑버스 운행과 불법 렌터카의 무분별한 영업으로 택시업계 종사자의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며 의회 차원의 노력을 요구했다.   이번 건의에 대해서 시의원들은 “깊이 있는 접근을 통해 타 시군의 좋은 정책을 벤치마킹하는 방법으로 미비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정책에 대해 고민하겠다”며 “택시 산업과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해 집행부와도 다각도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천시의회는 지난해 연합회 측이 요청한 택시총량제 개선, 법인택시 종사자의 처우개선 지원금 인상, 불법 렌터카 영업 근절과 관련해 집행부에 적극 건의한 결과 상급기관에 의견 제출 및 처우 개선 지원금 확대 지원, 렌터카 불법 영업 계도 현수막 게첨 등을 이끌어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15
  • 이천시의회, 올해 첫 임시회 개최 ... "조례 및 규칙 등 20건 심사"
    ▲14일 이천시의회 제241회 임시회가 열리고 있다./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14일 제241회 임시회를 개회하고 26일까지 13일간의 일정으로 2024년도 주요업무보고를 비롯해 조례안 및 동의안 등 23건의 부의안건 심사에 들어갔다.   이날 이천시의회는 오전 10시 본회의를 개의하고 같은 날 연이어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를 개회했다.   이번 임시회에서 심사할 부의안건으로는 의원발의 조례 및 규칙안 15건, 동의안 2건, 의견청취의 건 1건, 집행부 제출 조례안 2건 등 20건이며, 3건의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이날 본회의에 이어 진행된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천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박노희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정 홍보 등에 관한 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조례안」▲박준하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월정수당 및 여비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임진모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등 6건을 심사 완료했다.   특히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회 운영 전반에 관한 다양한 조례의 제·개정을 통해 이천시의회 의정 운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하식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한 해 이천시의회는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의 삶의 질 개선과 편익 증진을 위해 열심히 달려왔다”며 “올해도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도록 여야 구분 없이 이천시 발전과 시민 행복을 위해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15일과 16일에는 자치행정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를 개회하고 ▲ 김재헌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공공형 실내놀이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박명서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건축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송옥란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가정 밖 청소년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천시 이동노동자 쉼터 설치 및 운영 조례안」▲김재국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아동 ․ 청소년 상속채무 법률지원 조례안」▲박준하 의원이 대표발의한「이천시 한국지역진흥재단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이천시 공무원 등 부조리 신고 보상금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서학원 의원이 대표발의한 「이천시 인구증가 시책 지원 조례안」,「이천시 입영지원금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등을 심사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임시회에서는 19일부터 23일까지 2024년도 시정 주요업무보고 청취를 통해 이천시의 핵심 시책과 주요 사업을 철저히 살피고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등 시민 행복에 초점을 맞춘 의정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2-14
  • 이천시의회, 청렴문화 조성에 '앞장'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의장 김하식)가 바람직한 청렴문화를 조성하고 공직 윤리 의식을 강화하고자 부패방지·청렴교육을 실시했다.   5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진행된 이날 교육은 이천시의회 의원 및 의회사무과 전 직원이 참여해 청렴의회로 도약하기 위한 역량을 키웠다.   이번 강연은 정승호 국민권익위원회 청렴교육 전문강사가 강의를 맡았으며, 청탁금지법과 공직자 행동 강령 및 이해충돌방지법 등의 입법 취지에 대해 쉽게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금일 교육을 통해 의원 및 직원들은 공직자로서의 소명의식과 청렴에 대한 철학을 정립하는 등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김하식 의장은 “금번 교육과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형 청렴교육을 활성화해 신뢰받는 공직문화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며, “이천시의회는 청렴 실천 분위기 조성에 중점을 둔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06
  • 이천시의회 사무과, 2024년도 '일하는 의회'로 한 단계 도약
    <이천시의회 제공> - 31일, 의회사무과 업무보고회 ... 지난해 주요성과 공유, 개선점 점검 - - 김하식 의장 "상호 소통과 화합, 주요 업무 추진에 만전" 당부 -   [이천=경기1뉴스] 이은선 기자= 이천시의회가 31일 제1상임위원회실에서 직원별 업무보고회를 열고 일하는 의회로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한 포부를 밝혔다.   이날 업무보고회는 의회사무과 직원들과 의원들이 참석해 직원별 소관 업무에 대한 지난해 주요성과 및 개선방안을 점검하고 올해 의회 운영의 기본 방향과 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하며 비전을 제시했다.   의회사무과는 시민과의 소통의 날, 의장배 체육대회 등 시민 밀착 의정활동의 확대 실시와 정책 의회로 나아가기 위해 부지런한 입법활동의 지원을 예고했다.   또한, 의회의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의 등 원활한 의사 진행을 지원하고 다양한 소통창구를 통해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홍보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김하식 의장은 “업무보고회에서 한 해를 설계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상호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주요 업무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의회사무과 업무보고회는 직원의 전문성과 개인 역량을 강화하고 직원과 의원 간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발전하는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 지역뉴스
    • 이천시
    2024-02-01
  • 경기 광주시의회, 올해 첫 회기 '제306회 임시회' 개회
    <사진=광주시의회 제공>   [광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주임록)가 1월 30일부터 2월 5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제306회 임시회를 개회, 2024년 첫 의사일정에 돌입했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집행부로부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를 청취하고 조례안 및 기타 안건 10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주요 일정을 보면, 30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상임위원회별로 31일부터 2월 1일까지 시정업무보고를 듣고 2월 2일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심사한다. 행정복지위원회는 「광주시 시정 홍보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5건을, 도시환경위원회는 「광주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등 3건을, 의회운영위원회는 「광주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심사할 예정이다.   그리고 회기 마지막 날인 2월 5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에서 심사한 안건들을 의결하고 임시회를 폐회한다.    주임록 의장은 “2024년에도 광주시의회는 민생회복을 위해 의정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시민의 곁을 지키는 든든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11명의 의원 모두가 소통하는 의회가 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 의회
    • 시/군 의회
    • 광주시
    2024-01-30
  • 이천시의회, ‘설성면·부발읍 주민과의 대화’로 소통 이어
    <사진=이천시의회 제공>   [이천=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이천시의회가 설성면과 부발읍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주민과 지역의 각종 현안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주민과의 대화는 설성면에 김하식 의장과 송옥란 산업건설위원장, 임진모 의원이, 부발읍에는 김하식 의장과 김재헌 부의장을 비롯해 박명서 의회운영위원장, 송옥란 산업건설위원장, 임진모 의원이 참석했다.   김하식 의장은 “설성면과 부발읍에서 제시해주신 의견들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김경희 시장님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며, “여기 계신 많은 분들과 함께 노력한다면 더 나은 길이 열릴 것”이라며 “모든 바람들이 이루어지도록 이천시 발전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주민과의 대화는 이천시 주관으로 2월 1일까지 진행되며 14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갑진년 새해 인사와 함께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소통을 이어가며 민생을 챙길 예정이다.        
    • 의회
    • 시/군 의회
    • 이천시
    2024-01-21
  • 여주시의회, 2023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여주시의회 전경   [여주=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권익위)가 지난 4일 발표한 지방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여주시의회가 2등급을 받았다. 2021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 ‘3등급’에서 한 단계 상승한 결과이다.   광역의회 17개, 기초 시의회 75개 등 92개 지방의회를 대상으로 권익위가 실시한 이번 평가는 지역 주민 1만9,964명, 직무 관련 공직자 7,085명, 단체 및 전문가 7,161명 등 총 3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대상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 80%, 각급 의회가 1년간 추진한 부패방지 노력 결과 평가인 '청렴노력도' 20%를 합산한 뒤 부패사건 발생 현황(10점)을 감점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는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가 통합평가 체계로 개편됨에 따라 종합청렴도 평가 모형을 최초로 적용한 방식이다.   여주시의회는 종합청렴도와 청렴노력도에서 2등급, 청렴체감도는 3등급을 받았다. 특히 ‘청렴노력도’분야에서 기초시의회 평균보다 무려 21.9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여주시의회는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문화 장착으로 '시민이 행복한 여주시의회' 실현을 위해 고위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강화, 부패 요소 상시 모니터링, 부패 방지 분야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등 부패 없는 여주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여주시의회는 부패 취약 분야 개선을 위하여 2021년도 영역별 청렴도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패 유발 요인을 분석하여 세부 과제를 세워 청렴노력도 향상에 기여했다.    지난해 6월 의정비 낭비 방지를 위해 의원이 출석정지 등 징계를 받거나 구속되는 경우 의정활동비 및 월정수당을 감액하는 '여주시의회 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를 개정한 바 있다. 또한 '여주시의회 의원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에 징계기준을 추가 및 세분화·구체화하여 지방의회의원의 비위 기준을 강화했다.    지방의회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를 근거로 하여 여주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지난해 9월에 행동강령 자문위원회를 개최하여 의원 행동강령 위반 사례에 대해 교육하고 앞으로의 위원회 운영 방향 및 계획에 대하여 논의했다.   지난해 4월 여주시의회 의원,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를 통한 대면 부패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홈페이지에 청렴 교육 이수 현황을 공개한 바 있다. 또한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체계 확립을 위해 2022년 5월 '여주시의회 공직자 이해충돌 방지제도 운영지침'을 제정하였고, 이에 대한 책임성 강화를 위해 이해충돌방지 담당관을 지정했다.   기관 내 부패사건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여주시의 지역주민이 직접 평가한 청렴체감도 부문에서도 부패 경험으로 인한 감점이 발생하지 않았다.    여주시의회 정병관 의장은 "이번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를 계기로 앞으로 시민들과 적극 소통하며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부패방지 및 청렴 문화 확산에 선제적인 여주시의회를 만들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 지역뉴스
    • 여주시
    2024-01-16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