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민선7기 2주년 인터뷰] 엄태준 이천시장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기사입력 : 2020.06.25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시민이 행복한 도시 ... 지난 2년 불철주야 달려 왔다" 

 

엄태준 이천시장 (2).jpg
▲엄태준 이천시장

 

 - 현답시장실」, 「파라솔 토크」, 등 운영... 시민이 원하는 정책 반영 위해 '소통' - 
 - 「전국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1위」, 「도, 시군종합평가.지방세정 운영평가 '최우수'」,  
   「재난관리평가 최우수」등 쾌거 - 
 - 민선7기 3년차 "‘엄태준의 약속’이 실현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시정 펼칠 것" -

  

  [경기1뉴스] 한철전 기자= 민선7기 2주년 이천시는 '시민이 주인인 이천'을 만들기 위해 엄태준 이천시장을 중심으로 공직자 전체가 한 몸으로 많은 일들을 해오고 있다. 취임 2주년의 소감과 성과를 들어보고, 민선7기 3년을 앞두고 계획을 들어본다.

 

▶ 취임 2주년 돌아보며 소회는?

먼저 늘 함께 해주시고 성원해 주신 이천시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취임후 2년간 이천시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지만 이천시정을 책임진 시장으로서 저의 유일한 고민은 “어떻게 하면 우리 시민들이 더 행복할 수 있을까? 삶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을까?”하는 생각뿐이다. 이를 위해 지난 2년 불철주야 달려왔다. 시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정책을 듣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고자 정기적으로 토크콘서트를 진행하고, 시민들의 건의사항과 불편사항을 보다 가까이서 듣기위해 현답시장실과 파라솔톡 등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시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으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원하고 행복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겠다.  

 

 

▶ 취임 2주년 시정 및 공약의 성과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우리시는 전국자치단체 일자리 대상 1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최우수, 재난관리평가 최우수, 경기도 지방세정 운영평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행정운영에 있어 큰 쾌거를 이루었다. 뿐만 아니라 마장·중리 택지개발사업과 역세권 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성남~장호원 간 자동차 전용도로 구축 및 대중교통시스템 정비 등 첨단 교통체계를 구축을 통해 시민의 주거환경 및 교통편의를 대폭 증진시켰습니다.

 

균형있는 발전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시장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해 일자리 정책의 일원화와 비정규직 지원센터 개소해 이들의 처우개선하고 정기적 취업박람회를 통해 경기도 고용률 1위를 달성할수 있었습니다.  

 

이밖에 △대한민국 최초로 고유품종의 쌀인 ‘해들’과 ‘알찬미’를 개발 보급해 싸품종 국산화에 앞장서고 수출해 그 경쟁력 입증, △농촌지역 정주환경 개선 및 농업 신기술 보급 사업,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을 300병상 규모로 확대 개원해 신속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 기반 구축, △남부권 치매안심센터 개소 등을 통해 경기 동부권의 핵심도시가 될 이천의 미래상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전국에서 돼지 사육두수가 두 번째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작년 아프리카 돼지열병의 성공적 차단하고 지난 2월 제3차 우한교민들의 수용소가 장호원으로 결정될 때와 두려움과 불안에 떨고있는 이들을 배척하지 않고 넓은 포용의 마음으로 감싸안고 환대해주던 이천시민들께서 보여주신 성숙한 시민의식이 우리시가 대한민국 최고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근간임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 민선7기 3년차의 시정의 방향은?

지난 2년간은 후보자 시절 시민들께 드린 약속을 지키기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는 시기였다고 생각하고, 여러분이 선택해주신 ‘엄태준의 약속’이 실현되어 체감할 수 있도록 시정을 펼치겠습니다. 를 위해 시민들께 다섯 가지 약속을 드립니다.

 

첫째, 시민 참여와 소통을 통해 시민들이 삶의 중심이되는 도시

 시민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함께할 수 있도록 현답시장실과 파라솔톡 등 다양한 소통채널을 운영해 어려분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안정된 복지정책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의 터전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안전망을 공고히 하고 여성과 아동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힘쓰겠다. 또한 누구나 쉽게 보건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보건소 신축과 같은 보건인프라를 확대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균형잡힌 발전을 이룩하여 모두가 잘사는 도시

중소기업 특별경영자금을 지원해 기업 자금줄에 숨통을 틔우고, 유망기업에 대한 판로개척 등 육성사업을 통해 실력있는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는 이천시를 만들겠습니다.또한 SK하이닉스 공장 증설을 지원하고 마장면에 대규모 지식산업센터를 유치해 이천시가 새로운 경제허브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기업과 구직자 풀을 정교하게 관리해 최적의 구인구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농축산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푸드통합지원센터, 로컬복합상생센터 건립 등을 골자로 하는 이천시 푸드플랜을 통해 체계적인 농촌 소득 증대를 이루겠습니다.

 

넷째,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기반 구축을 통해 미래 비전을 펼칠 수 있는 이천

2025년 도시관리계획을 재정비해 30만 계획도시에 걸맞은 정주여건을 마련하겠습니다. 우선 도시계획도로 정비, 청소년생활문화센터 등 기반시설 인프라와 이천 내외를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 네트워크를 조기에 구축하고 현재 추진 중인 중리지구 택지개발 사업과 3개 역세권 개발 또한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일 것입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도시환경을 통해 시민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는 행복한 이천

이천시의 대표 휴식공간인 설봉공원을 재정비하고, 부악근린공원·장록근린공원·효암근린공원을 신규 조성해 시민의 휴식공간을 대폭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종합관리 대책 및 신재생 에너지 정책을 통해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시민들께 되돌려드리겠다.

 

앞으로도 모든 이천시민의 삶이 행복하고 한분 한분 진심어린 웃음을 지을 수 있는 이천을 만들기 위해 여러분과의 약속을 지키기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태그

전체댓글 0

  • 2171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선7기 2주년 인터뷰] 엄태준 이천시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